[CBC뉴스|CBC NEWS] CJ푸드빌(대표 김의열)이 운영하는 베이커리 뚜레쥬르가 베트남 진출 이후 연평균 72% 매출증가를 기록하며 최근 10호점을 열었다고 22일 밝혔다.
베트남에서 뚜레쥬르의 인기는 과히 ‘베이커리 한류’라고 일컬어질 만큼 뜨겁다. 뚜레쥬르는 지난 2007년 6월 베트남 1호점 오픈 이후 현재 4개의 새로운 BI(브랜드 아이덴티티) 매장을 포함한 총 10개의 직영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2~3개의 매장을 지속적으로 오픈해 연평균 72%의 기록적인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노희영 CJ 브랜드전략 고문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국내에서 적용하기 시작한 ‘건강한 홈메이드 베이커리’ 컨셉의 신BI 매장들이 베트남에서도 신속히 적용돼 건강한 빵을 찾는 고객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베트남에서 뚜레주르는 이미 뿌리깊게 자리 잡은 로컬 베이커리 브랜드와 유명 글로벌 베이커리 브랜드들을 제치고 월 평균 점당 매출 1위를 달성했다. 뚜레주르의 점당 평균매출은 기존 베트남 로컬 베이커리 브랜드보다 점당 평균매출이 2배에 이른다.
이러한 뚜레쥬르의 성공은 철저한 현지 조사로 프리미엄 베이커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 베트남 베이커리 시장의 리더십을 조기에 확보한 점이 주효했다.
베트남은 과거 프랑스의 식민지로 프랑스의 빵 문화가 널리 퍼져 있는 반면, 베트남 시장 진출 당시 현지 베이커리에서 취급하는 빵 종류는 다양하지 않았다. 뚜레쥬르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파악, 제품 수를 로컬 베이커리 대비 3~4배 이상 다양하게 선보임으로써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한 진출 초기, 베트남 1위 로컬 베이커리 점포 옆에 출점함으로써 경쟁을 통해 베트남 시장의 이해력을 높이고 시장 자생력을 갖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카페문화가 발달했음에도 매장에서 제품을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없어 테이크아웃만 가능했던 기존 베이커리들과 차별화되는 경쟁력을 갖기 위해, 테라스가 있는 베이커리 카페 모델을 최초로 런칭하면서 현지 고객들에게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이미지로 뚜레쥬르를 각인시켰다.
서비스의 차별화도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뚜레주르는 베트남 인들의 주요 교통수단이 오토바이인 점과 풀 서비스를 좋아하는 베트남 인들의 성향을 고려해 오토바이 발렛 서비스를 실시하고 매장 스텝들의 서비스 교육부터 차별화하여 고객에게 인사하는 것부터 제품에 대한 설명과 응대까지 기존 로컬 베이커리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뚜레주르는 이러한 성공 신화를 바탕으로 호치민을 중심으로 올해 4개 이상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며 향후 마스터프랜차이즈(MF) 등 다양한 사업모델을 전개할 계획이다.
CBCi 마켓뉴스 오나래 기자 press@cb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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