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 숙면 방법 관심…기상시간 유지 등 습관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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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대야 숙면 방법 관심…기상시간 유지 등 습관이 중요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06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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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대야 숙면 방법

[CBC뉴스=온라인뉴스팀] 열대야 숙면 방법이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관심을 받고 있다. 열대야 숙면 방법은 피로 누적 등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유념해두는 편이 좋다.

열대야 숙면 방법으로 가장 먼저 수면 시 체온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한다. 덥고 습한 열대야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한다고 에어컨을 켠 채 잠이 들면 체내 온도조절 중추를 자극시켜 더 잠을 이루지 못한다. 따라서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열대야 숙면 방법의 첫 번째다. 

체온 조절을 통한 열대야 숙면 방법으로 에어컨 사용은 1시간 이내로 제한하는 게 좋다. 또 선풍기는 벽 쪽을 향하게 해 1~2시간가량 간접 바람을 쐬는 것도 열대야 숙면 방법이다. 실내 온도는 22~25도로 유지하고 습도는 50% 아래로 낮추면 좋다. 

찬물 샤워 대신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도 열대야 숙면 방법이다. 찬물 샤워로 수축된 피부혈관이 팽창하면서 체온이 상승해 열대야에서 숙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또 침실을 어둡게 만드는 것도 열대야 숙면 방법 중 하나다. 수면을 촉진하는 멜라토닌 분비는 불빛에 민감해 조금이라도 빛이 있으면 멜라토닌 분비를 막아 잠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침실 전등을 끄고 암막커튼으로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을 막는 것이 열대야 숙면 방법이다.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도 좋은 열대야 숙면 방법이다. 아침 일정한 시간에 일어난 뒤 15시간이 지나면 멜라토닌이 분비되므로 졸음이 시작된다. 따라서 일찍 잠드는 것보다는 일정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이 열대야 숙면법에 맞다. 

음식을 통한 열대야 숙면 방법도 있다. 잠이 오게 만드는 음식을 먹는 것. 대표적으로 진정, 최면 효과가 있는 상추나 체리, 바나나와 양파 등이 잠을 유도해 열대야 숙면 방법으로 좋은 음식이다.

반대로 덥다고 해서 차가운 음식이나 아이스크림 등은 여름철 열대야 숙면을 방해하므로 되도록 피해야 한다. 잠에 들고 싶어 마시는 술 역시 2시간이 지나면 각성제 역할을 하므로 열대야 숙면 방법과는 거리가 멀다. 

또 추천할 만한 열대야 숙면 방법으로 발바닥 뒤꿈치 한가운데를 주먹으로 두드리거나, 무릎을 굽혀 두 팔로 안은 뒤 목을 앞으로 숙이면서 허리와 등, 척추, 목을 자극하는 마사지법이 있다. 뒷목 양 옆에 움푹 들어간 곳을 눌러주는 것도 열대야 숙면 방법 가운데 하나다. 

아울러 공포영화가 더위를 식혀주긴 하지만 신경을 날카롭게 만들어 잠을 방해하므로 열대야 숙면 방법으로는 피해야 할 부분이다. 잠들기 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TV 역시 뇌를 자극하게 되므로 피하는 게 좋다. 

이와 반대로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하는 것도 열대야 숙면 방법 중 하나다. 이는 뇌가 쉬면서 정보를 처리하지 않아 잠을 편안하게 들도록 이끌기 때문이다. 

수면이 부족해지면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호르몬인 코티졸 분비가 늘어나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혈압이 높아진다. 따라서 열대야 숙면 방법을 통해 적절하게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요건을 만들어 슬기롭게 열대야를 극복해 건강한 몸을 유지해야 한다. 

ㆍ[CBCTV]  '청소기 보다 비싼 빗자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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