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케이블카 전환점 마련…논란 모두 해소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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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악산 케이블카 전환점 마련…논란 모두 해소됐나?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30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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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악산 케이블카

[CBC뉴스=온라인뉴스팀]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이 시작을 알렸다. 2012년부터 진행된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시도는 3년이 지난 2015년 전환점을 맞았다.

강원도 양양군은 2012년 6월 처음으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를 건의했다. 이것이 거절당하자 2013년 9월 재차 요청했다.

하지만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는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에 대해 환경파괴를 우려해 이를 거부해 왔다. 한동안 잠잠했던 강원도는 2015년 4월 29일 환경부에 국립공원 삭도(케이블카) 시범사업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 공원계획변경 승인을 신청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논란이 시작됐다. 환경단체를 주축으로 한 반대파는 설악산이 유네스코 생물권 보호지역,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천연보호구역, 백두대간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으며 멸종 위기종인 산양 서식지가 예정된 케이블카 설치 구역 일대에 분포하고 있다며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승인을 반대했다.

이에 더해 이번 사안이 승인되면 향후 우후죽순으로 국립공원 개발 시도가 이어질 것이라며 난색을 표했다.

하지만 강원도나 양양군 측에서는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카드였다. 한려해상국립공원 인근에 있는 경남 통영의 한려수도케이블카가 2014년 3월 누적 탑승객 800만 명을 돌파했다는 소식은 부러움을 자극하는 소식이었다.

또한 계획대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가가 설치되면 2018년에 열릴 평창 동계 올림픽과 맞물리며 부가적인 경제효과도 거둘 수 있기에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도, 군, 지역주민은 이를 강력히 추진했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를 두고 벌어지는 양측의 첨예한 대립은 갈수록 그 열기가 치열해졌다.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국립공윈위원회 심의 당일인 8월 28일은 갈등이 극에 달했다. 양측은 청사 앞에서 서로를 마주보며 시위를 펼쳤다.

장시간의 회의 결과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은 총 17명 중 12명의 찬성표를 얻어 승인됐다.

단 이를 담당하는 양양군은 기존 제출했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계획 중 산양문제 추가조사 및 멸종위기종 보호대책 강구, 운영수익의 15% 또는 매출액의 5%를 설악산 환경보전기금으로 조성, 상부정류장 주변 식물보호대책 추진 등 7가지 조건을 보완해야 한다.

환경부의 승인이 났기에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는 본격적으로 작업에 착수한다. 양양군은 총 460억 원으로 예정된 예산을 바탕으로 2016년 4월부터 착공하며, 2018년 1월 준공할 계획이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공사는 오색에서 끝청까지 3.5km 구간 사이에 중간지주 6개가 세워지며, 시작·종착점에 정류장이 설치되는 것으로 이뤄진다.

강원도 측은 "환경단체에서 우려하는 모든 사항에 대해 공사 전과 중, 후까지 생태모니터링을 추진하고 함께 논의하며 갈등을 해소해나갈 것"이라며 우려되고 있는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히 접근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4대강 사업의 선례로 비판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했던 4대강 사업은 박근혜 대통령 취임 후 각종 문제점과 비리가 드러났고, 주변 환경 파괴 현상이 지속적으로 포착되면서 비난 여론을 몰고 온 바 있다.

환경단체에서는 자연을 '스스로 그러하도록' 두는 것만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사업이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이지만 반대 측에서 요구하는 것처럼 최대한 '스스로 그러하도록' 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최대 과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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