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디서든 인기 좋은 리더
행동형은 즉흥적이며 스릴을 즐긴다. 또 자유분방하고 재기발랄하며, 총기가 있고 아이디어가 반짝인다. 친구들로부터 종종 "자극적이고 낙관적이며, 쾌활하고 천하태평이며, 장난기가 넘친다"는 말을 듣는다.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안다는 말처럼, 행동형은 어떤 상황에서도 단 몇 초면 그 일의 핵심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성공하는지 알 수 있다.
따라서 행동형은 특유의 총명함과 순발력을 활용할 수 있는 직업에 종사하는 것이 유리하다. 속박이 없고 강제성이 덜한, 상대적으로 개방적인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영업 분야나 아이디어 산업이 적합하다.
또한 재치와 유머가 있고 재기가 넘치며 말을 잘하는 특성을 활용해 방송이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종사하면 자신의 능력과 기질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또한 행동형들은 도구를 잘 사용한다. 기계 설비나 건축 계통, 항공산업, 자동차, 군인, 경찰 등과 같은 직업을 선호하며 관광가이드, 이벤트 기획자, 가수, 연극, 연예인 등의 직업에 대해 관심이 많다.
행동형은 다른 사람 밑에서 일하는 것을 무척 싫어하며, 그럴 경우 제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특유의 상황 파악력과 추진력을 활용하여 조직을 이끄는 리더가 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실제로 기업의 성공한 최고경영자 가운데 행동형인 기업인이 많다. 특히 벤처기업처럼 빠른 의사결정과 활기찬 조직 분위기가 요구되는 환경에 유리하다.
그리고 일반 기업이나 조직에서도 추진력이 있는 행동형을 전면에 배치하고 다른 사람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면, 더할 나위 없이 활력이 넘치는 조직으로 키워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행동형의 최대 약점은 일을 잘 벌이지만 마무리가 약하다는 점이다. 또 상황은 잘 파악하지만,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거나 전반적인 상황을 아우르면서 일을 진행하는 능력은 다소 뒤떨어진다.
또한 의사결정이 빠르고 독선적인 행태를 보일 수도 있어 조직 구성원들 간의 갈등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맞추어 치밀하게 일을 추진하는 규범형이나, 사람들 간의 관계를 중시하고 인화를 위해 노력하는 이상형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김만권 대표(심리학 박사)
[성질대로 공부해라!]의 저자 김만권 연우심리개발원 대표는 연세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한국심리학 공인 임상심리 전문가이다.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정신과 연구강사, 한국학교심리학회 회장,연세대학교 겸임교수,명지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주임교수,서울가정법원 조정위원 및 상담위원등을 역임했다.논문으로<학습유형에 따른 진로 성숙도와 진로흥미><진로상담 전문가 활용가이드><학교성적 끌어올리기>등 다수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