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질대로 공부해라! (76)] 행동 성향은 있으나 규범 성향이 없는 아이 목표 정하기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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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질대로 공부해라! (76)] 행동 성향은 있으나 규범 성향이 없는 아이 목표 정하기①
  • 이수형 기자
  • 승인 2016.12.03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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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설명한 목표 설정과 달성 방법에 대한 지침은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것이기 때문에 일단은 그대로 따라 해보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아이의 성격 유형에 따라 목표 설정과 달성 과정에서 강조하거나 주의해야 할 점이 조금씩 다르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행동형, 행동탐구형, 행동이상형, 행동탐구이상형에 관한 설명이다.

장기 목표는 가급적 크고 높게 잡도록 하자

행동형, 행동탐구형, 행동이상형, 행동탐구이상형은 장기 목표를 세울 때 가급적 크고 높게 잡도록 유도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사람들과 몰려 지내며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하고 싶은 것도 매우 많은 유형들이다 보니, 능력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어떤 능력이 어느 정도 있는지 잘 모를 수 있으며, 사람들과 어울려 즐기는 것에 빠지다 보면 자신의 능력계발에 소홀할 수도 있다.

이들은 대부분 남의 밑에서 일하기보다는 관리자나 경영자의 위치에서 일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나중에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서라도 장기 목표를 크게 세우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단기 목표는 작은 단위로 세분화시켜주자

이런 유형은 장기 목표를 세운 다음에 단기 목표는 가능한 한 작은 단위로 쪼개서 하나하나에 대해 달성 가능한 계획을 세우게 해야 한다.

이들은 가까운 시일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때, 그리고 작은 일이라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때 더 동기 부여가 잘 되기 때문이다.

과정보다 최종 평가 기준에 도달했는지 확인하자

아이가 달성해야 할 목표나 과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주되, 그것의 달성 여부보다는 미리 정한 기준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만 확인하면 된다. 그리고 아이가 목표를 달성했다면, 잘못되거나 부정한 방법이 아닌 한 아이가 선택한 방법을 존중해주는 것이 좋다.

부모나 선생님이 아이의 입장을 존중해주면 아이의 자율성과 자주성이 성장할 것이고, 나아가 아이로 하여금 매사에 자신 있게 행동하게 하는 힘이 되며, 그 결과 성적 향상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다.

아이가 벼락치기로 공부를 하든, 자기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공부를 하든, 아이의 학습방식을 존중해주되 처음에 약속한 기준에 조금이라도 미치지 못했을 때는 그냥 넘기지 말고, 단호한 태도로 그 기준을 만족시킬 때까지 계속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시켜주어야 한다. 

자신이 한 약속은 정확하게 지켜야 한다는 것, 그리고 적당히 타협하거나 얼렁뚱땅 넘어가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 오히려 아이의 능력을 존중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김만권 연우심리개발원 대표(심리학 박사)

[성질대로 공부해라!]의 저자 김만권 연우심리개발원 대표는 연세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한국심리학 공인 임상심리 전문가이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정신과 연구강사, 한국학교심리학회 회장,연세대학교 겸임교수, 명지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주임교수, 서울가정법원 조정위원 및 상담위원 등을 역임했다. 논문으로 <학습유형에 따른 진로 성숙도와 진로흥미>, <진로상담 전문가 활용가이드>, <학교성적 끌어올리기>등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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