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질대로 공부해라! (99)] 탐구형, 탐구이상형, 이상형 아이의 시간 관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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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질대로 공부해라! (99)] 탐구형, 탐구이상형, 이상형 아이의 시간 관리법
  • 이수형 기자
  • 승인 2017.05.16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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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형, 탐구이상형

이 유형들에게도 공부 시간표라는 게 큰 의미가 없다. 고집이 있고, 자기가 원하는 것만 집중적으로 파고들려고 하는 편식 성향이 심하기 때문에, 규범적인 성향이 있는 아이들처럼 공부 시간표를 짰다고 해서 그 시간표를 정확하게 지킬 거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들은 자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몇 시간이라도 앉아서 공부를 하지만, 싫어하거나 필요 없다는 생각을 할 때는 자신이 관심을 갖는 책만 집중적으로 파고든다.

이 유형들 또한 행동 성향이 강한 아이들처럼 어떤 틀이나 규칙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무슨 일을 하든 규칙대로만 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들은 어떤 유형보다도 책을 많이 읽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아이의 그런 성향을 잘 살펴서 융통성 있게 공
부 시간표를 짜는 것이 좋다.

가끔 아이가 시간표를 지키지 않더라도 부모가 어느 정도는 융통성을 발휘하는 게 좋으며, 그래야 아이와 부모 간에 마찰의 소지도 줄일 수 있다. 언뜻 보기에는 아무 원칙 없이 제멋대로 행동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나름대로 자기가 세운 원칙에 따라 행동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탐구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한 번에 공부하는 시간을 길게 잡아도 크게 문제가 없다. 유치원부터 초등 1학년은 15~30분, 초등 2.3학년은 20~40분, 초등4. 5. 6학년은 40~60분, 중학생은 60~90분, 고등학생은 2~4시간이면 적당하다. 그리고 자기가 관심이 있는 과목에 대해서는 하루 종일 책을 보아도 지겨워하지 않는 점을 고려해서, 아이가 놀거나 쉬는 시간과 공부하는 시간을 잘 안배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관심이 한곳으로 쏠리는 편식 성향을 줄이면서, 아이가 소홀히 하는 과목들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그 과목들이 아이의 꿈을 이루어가는 데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 충분히 인식시켜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형

이상형들은 규범적인 성향을 가진 아이들처럼 정확하게 공부 시간표를 지키지는 않지만, 그래도 행동형이나 탐구형보다는 한결 나은 편이다. 따라서 이 유형도 앞에서 제시한 시간 계획의 일반 지침을 그대로 따르게 하는 것이 좋다.

다만 규범적인 성향이 있는 유형이 약속을 지키는 것처럼 똑같이 지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끔은 부모로부터 야단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이들이 계획한 시간표대로 움직이지 않는다고 해서 야단을 치는 것은 좋지 않다. 이들은 긴장을 하면 잘하던 것도 못하게 될 수 있고, 부모의 지적이나 야단이 무서워 겉으로만 공부하는 척할 수 있기 때문에 공부를 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이 유형들에게 규칙을 지키면서 공부의 효과도 내게 하려면 늘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 규칙이나 약속을 조금 어길 때는 짐짓 모른 체하고, 약속을 지켰을 때는 오히려 많은 칭찬을 해주다 보면 아이는 자발적으로 규칙을 지키는 사람이 된다.

이 유형은 부모가 강하게 몰아붙이거나 압력을 가하면 자발성이 약해져서 오히려 능력 발휘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들에게는 공부 시간표를 꼼꼼하게 짜주되, 나중에 어떤 보상을 줄 것인가에 대해서는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하며, 특히 물질적인 것보다는 인간적인 관계에 도움이 되는 보상이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

 

김만권 연우심리개발원 대표(심리학 박사)

[성질대로 공부해라!]의 저자 김만권 연우심리개발원 대표는 연세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한국심리학 공인 임상심리 전문가이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정신과 연구강사, 한국학교심리학회 회장,연세대학교 겸임교수, 명지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주임교수, 서울가정법원 조정위원 및 상담위원 등을 역임했다. 논문으로 <학습유형에 따른 진로 성숙도와 진로흥미>, <진로상담 전문가 활용가이드>, <학교성적 끌어올리기>등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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