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셜라이브 경제
‘금 투자’ 어떤 때 해야 유리할까?

수많은 귀금속 중에서 가장 귀하게 여겨지면서도 사람에게 친숙한 것이 바로 ‘금’이다.

값으로 말하자면 다이아몬드 같은 보석이 더 비싸기는 하지만, 다이아몬드 같은 보석은 우선 진위를 판단하는 일이 무척 까다롭고 잘못 보관해서 흠이라도 나면 가치가 폭락하기도 한다.

시대에 따라 가치가 변할 수도 있다. 하지만 금은 진위 여부를 가리기가 쉽고 흠이 나더라도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상황에 따라 가치가 크게 변하지도 않는다. 한마디로 금은 어느 시대, 어느 곳에서건 가치를 알아주는 귀한 보물인 것이다.

금은 오래 전부터 ‘돈’을 대신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믿음직한 대체물이었다. 특히 현대에 들어와서는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이 재산을 보전하거나 증식하기 위한 투자 상품으로 이용되어왔다.

돈의 가치가 흔들릴 때 주목 받는 상품

금은 오래 전부터 ‘돈’을 대신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믿음직한 대체물이었다. 특히 현대에 들어와서는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이 재산을 보전하거나 증식하기 위한 투자 상품으로 이용되어왔다.

투자 상품으로서의 금은 경제가 불황을 맞아 돈의 가치가 흔들릴 때 주목을 받는다. 경제 위기가 닥치면 돈은 가치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렇게 지속적인 가치의 감소가 올 때 돈을 그냥 가지고 있는 것은 당연히 큰 손해를 보는 셈이 된다. 그러나 현금의 가치가 흔들릴 때는 마땅한 대체 투자 상품을 찾기가 쉽지 않다.

금은 현금의 가치가 유동적일 때 좋은 투자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유감없이 발휘한다. 특히 인플레이션에 무척 강한 가치 투자 상품이자만, 디플레이션에도 강한 면모를 보여준다.인플레이션에도 디플레이션에도 안전한 투자

즉 인플레이션일 때에는 가치가 하락하지 않고, 디플레이션일 때에는 지폐보다 가치상승률이 높은 믿음직한 통화 역할을 해내는 것이다. 

따라서 물가가 아무리 올라도 금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화폐를 보유한 사람보다 금융손실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금의 믿음직한 면모는 흔히 주식시장의 대형주에 비교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최고의 대형주를 꼽으라고 하면 우선 삼성전자가 으뜸일 것이다.

수익을 남기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삼성전자의 주식은 진폭이 그리 크지 않다. 주당 가격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투기꾼들이 소위 시장 조작을 하기 어려운 까닭이다.

주당 가격이 비싸다보니 개인이 보유하기 보다는 기관이나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종목이다. 그래서 대형주는 대체로 자신이 샀던 가격, 혹은 그보다 조금 많거나 적은 가격으로 언제나 환금이 가능하다.

낙폭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아주 큰 이변만 없다면 자산 가치의 감소가 소형주보다 적은 편이다. 

금은 주식으로 친다면 아주 안전한 대형주라고 할 수 있다. 팔 때 손해 보지 않고 언제든지 팔고 싶은 시기에 팔 수 있다는 점에서 말이다.

눈여겨볼 만한 시기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지금이 바로 투자 상품으로 금을 주목해볼 만한 시기라고 보인다. 

현금의 가치 하락이 지속되고 있는데다, 주식이나 부동산 등 대체 투자 상품의 사정 역시 불안하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상황이 ‘믿음직한’ 투자 상품인 금을 주목해볼 만한 여건이 된다. 최근 들어 금값이 크게 오르고 있다는 점이 이같은 사실을 반증해 주고 있다. 더욱이 경제전문가들은 금값이 여전히 더 오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각종 경제지표와 비교해 볼 때, 아직은 금값이 그다지 비싼 편이 아니라는 것이다. 최근 들어 금 준비를 늘리는 나라가 늘어나는 것도 그 한 가지 증거이다.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중국, 러시아, 인도, 필리핀, 우루과이 등이 그런 나라들이다. 우리나라도 금 준비 증가율에 있어 상위 20개국 안에 들어가는 나라로 증가율이 10.9%에 이른다.

금은 잔 파도에 휘둘리지 않는 큰 배의 모습을 지녔다. 현금의 가치가 흔들릴 때, 눈여겨볼 만한 투자 상품 중의 하나이다.

심우일 기자  press@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우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TOP STORIES
PREV NEXT
여백
오피니언
PREV NEXT
여백
#의식주
PREV NEXT
여백
LIFE & MEDI
PREV NEXT
여백
소셜라이브
PREV NEXT
여백
포토
PREV NEX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