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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라면시장, 한국 업체 수입 1위“현지 웰빙 니즈 고려한 건강한 라면 개발해야”

미국 라면시장에서 우리나라 라면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두드러지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 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미국 인스턴트 누들 시장은 지난해 기준 10억380만 달러(1조755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0.9% 성장했다. 관련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약 2.16%의 성장률로 11억1620만 달러(1조1960억 원)의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인스턴트 누들의 주 소비층은 기숙사 생활을 하는 대학생들과 바쁜 일상으로 빠르게 점심식사를 해결하기를 원하는 직장인들로 나타난다.

특히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K-pop, K-drama 등 한류 콘텐츠의 영향으로 한국 라면에 대한 호기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유튜브 등 SNS를 통해 한국 라면의 소개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중이다.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은 전 세계 인스턴트 누들 수요 6위를 차지하고 있다. 적지 않은 규모나 인공감미료와 합성보존료 등의 사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 니즈로 인해 시장 규모가 크게 늘어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지난해 기준 미국 라면제품 총 수입액은 약 2억2026만 달러(2360억 원)로 전년 대비 19.48% 증가했다. 한국은 라면제품 1위 수입국으로 지난해 5862만 달러(628억 원)의 라면이 수입됐다. 이는 전체 수입액의 26.61%의 비중이다. 지난 3년 동안 한국 라면 제품 수입액은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는 전년 대비 16.38%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전체 누들 시장에서 쌀, 파스타, 면류 시장은 PL(Private Label)과 상위 3개 업체가 22.7%를 차지하며 나머지 업체들이 전체 시장의 61.4%를 점유하고 있다. 이중 인스턴트 면류는 우리나라의 농심과 일본의 도요 수이산(동양수산‧Toyo Suisan), 니신(Nissin) 등이 상위 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농심은 현재 2.8%의 브랜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브랜드 파워를 키우고 있다는 평판이다. 2005년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지역에 생산 공장을 설립하며 현지화 기반도 마련한 상태다.

포장 면류의 주요 유통채널이 오프라인 식료품점이다. 지난해 46%가 슈퍼마켓을 통해, 18%가 식료품 전문 하이퍼마켓을 통해 유통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약 14.4%의 포장 면류 제품은 독립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이는 에스닉 마켓에서도 인스턴트 라면 등의 포장 면류가 활발히 판매되기 때문이다.

현지에서는 한국라면의 꾸준한 성장세 비결로 에스닉 푸드의 인기도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매운맛을 즐겨 먹는 히스패닉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의 매콤한 라면의 인기가 높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해 다양한 연령층과 인종을 아우르는 전략적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특히 미국인들의 웰빙 열풍을 감안해 건강한 라면을 만드는 노력도 기울여야 할 것이란 분석이다. 

강채린 코트라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은 “미국 파스타 시장에서는 밀가루가 아닌 건강한 곡물(whole grain)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현지의 즉석 식품 광고는 빠르게 조리할 수 있으면서 자연 식재료로 만든 건강한 식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트렌드를 감안해 건강한 곡물을 사용한 인스턴트 라면을 출시한다면 미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USDA의 Certified Organic 마크, Non-GMO Project의 인증마크, Gluten Free 인증마크 등을 획득할 수 있는지 사전에 조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기호 기자  pree@cb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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