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식주
영국 전자담배 시장, 유럽에서 가장 높아

영국의 전자담배 시장이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베이지 마켓 인텔리전스(Beige Market Intelligence)에 따르면 영국 전자담배 시장 전체 매출액은 2015년 기준 9억1300만 파운드(1조3186억 원)으로 집계됐다. 성장세가 가팔라 2021년에는 매출액 44억6000만 파운드(6조4413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 통계청 보고서에 의하면 2016년 기준 영국 국민 5.6%인 약 290만 명이 전자담배를 사용했다. 유럽 내 전자담배 흡연율이 2%인 것을 감안할 경우 영국의 전자담배 사용률은 매우 높은 편이다.

영국 공중보건국은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일반 담배의 흡연율은 감소했지만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전자담배 이용률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자담배 연령별 이용자는 2016년 기준 35~49세가 가장 높았고 25~34세, 50~59세, 16~24세, 60세 이상 순이다.

이같은 증가세는 사용자들이 전자담배를 금연의 보조수단이나 흡연량 감소를 위해 찾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전자담배 흡연자의 50.1%와 금연에 성공한 전 흡연자의 48.2%가 이같은 이유로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영국 통계청은 보고서를 통해 “일반 담배와 비교해 유해물질이 상대적으로 적게 함유됐다는 긍정적 인식이 전자담배의 소비를 늘리고 있다”며 “영국 내 일반 담배의 가격 상승도 전자담배의 수요를 부추기고 있다”고 밝혔다.

영국 공중보건 단체의 발표에 따르면 전자담배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맛은 과일맛(29%)이다. 이어 담배맛(25%), 민트맛(25%), 기타(21%) 순으로 나타난다. 소비자들은 상점, 슈퍼마켓, 약국, 전문 전자담배 매장, 온라인에서 전자담배를 구매하고 있다. 40%가 넘는 소비자들이 전문 전자담배 매장에서 관련 기기와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영국 관세청(HMRC)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담배 시장은 입소문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담배 관련용품 판매 기업들은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을 조사된다. 이는 영국 내 TV, 라디오, 잡지, 신문 등에 전자담배와 관련된 광고나 홍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016년 기준 영국 담배 시장은 임페리얼 타바코(Imperial Tobacco)가 전체 판매량의 42.1%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갈라허(Gallaher Ltd), 브리티시 아메리칸 타바코(British American Tobacco UK Ltd), 필립모리스(Philip Morris Ltd), PL(Private Labe) 등이 각각 39.1%, 8.7%, 8.1%, 0.5% 순이다.

전자담배는 임페리얼 타바코를 비롯해 브리티시 아메리칸 타바코, 알트리아(Altria)가 시장에 진출한 대표 기업이다. 다국적 기업인 브리티시 아메리칸 타바코는 전자담배 브랜드 Glo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전자담배 판매액 50억 파운드(7조2213억 원)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알트리아의 자회사인 필립 모리스는 IQOS 등을, 영국 브리스톨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임페리얼 타바코는 Blu 등의 전자담배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전자담배 기기는 비용 절감 측면에서 중국 제조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전자담배용 용액은 영국 내에서 대다수 제작되며 나머지는 중국, 미국, 유럽 등에서 생산돼 영국에서 유통된다.

지난해 영국 공중보건국은 전자담배의 인지도가 아직까지 많지 않아 이제 막 확산되는 단계로 보고 있다. 시장 점유율이 금방 뒤바뀔 수 있는 상황이라 주요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수형 기자  press@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수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TOP STORIES
PREV NEXT
ICT & BLOCK
PREV NEXT
여백
#의식주
PREV NEXT
여백
소셜라이브
PREV NEXT
여백
오피니언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