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27일 서울 을지로 삼화빌딩에서 ‘뉴 ICT 포럼’을 열고 영화와 드라마 속 장면을 원하는대로 찾아주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 개발을 끝마쳐 연내 상용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해당 기술의 핵심은 인공지능(AI)이 영화, 드라마 속에서 키스신을 찾아주거나 보고 싶은 특정 배우를 찾아주는 등 동영상 부분 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해당 기술의 개발 이유는?”
SK텔레콤은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짧게 끊어보는 미디어 소비 트렌드와 세분화된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이 기술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크게 △영상분석 기반 장면 검색 기술 △고객 취향 분석 기반 콘텐츠 개인화 추천 활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우선 장면 검색기술은 ‘씬 디스커버리’(Scene Discovery)로 불린다. AI가 미디어 콘텐츠 속에서 내가 원하는 특정 장면만 골라서 보여준다. 이용자는 좋아하는 배우의 등장 장면만 모아서 보거나 키스신, 댄스신, 식사신 등 다양한 상황의 장면을 골라볼 수 있다.
예컨대 영화 ‘라라랜드’에서 시청자가 주인공의 키스신을 보고 싶다고 하면 AI가 등장인물 중 여자주인공 ‘엠마 스톤’과 남자주인공 ‘라이언 고슬링’의 얼굴을 인식해 두 인물이 동시에 등장하는 장면을 추출한다.
이후 추출된 장면들 중 AI가 ‘키스하는 상황’으로 판단되는 장면을 다시 골라내 최종 추천하는 방식이다.
SK텔레콤은 씬 디스커버리 기술을 개발하고자 수천 편 분량의 영상 콘텐츠와 수백만 장의 이미지를 AI에 학습시켰다. 현재 2500명 이상의 국내외 유명 배우 인물, 키스‧웨딩‧댄스‧식사‧번지점프 등 50여 가지 상황, 랜드마크나 놀이공원 등 특수 장소, 배경 음악, 계절 등을 인식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회사의 영상 분석 기술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가장 앞선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술은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과 AI기술 유닛, SK브로드밴드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올해 안으로 IPTV 서비스 ‘Btv’,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에서 맞춤형 동영상 시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밖의 사항은?”
프로그램 도입부(인트로)나 결말 이후(엔딩) 구간을 인지해 터치 한번으로 뛰어넘을 수 있는 기능도 개발했다. 한꺼번에 드라마를 몰아서 보거나 다양한 콘텐츠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볼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이미 지난 8월 Btv에 적용된 상태다.
SK텔레콤은 앞으로 인물 표정에 기반한 감정 인식, 대사 인식 기술도 개발하는 등 기술력을 한층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AI가 시청자 취향에 맞는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도 소개했다. 이 기술은 개인 시청 이력을 바탕으로 모든 시청자는 개인 취향에 따라 각자 다른 홈 화면을 만나게 된다.
또한 자연어 분석 기술을 활용해 키워드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개발해 추천의 다양성을 높였다. 평론이나 댓글에서 ‘소설원작’이나 ‘브로맨스’ 등이 자주 언급되는 영화를 근래에 시청했다면 이용자는 자동 추출된 #소설원작, #브로맨스 해시태그를 터치하면 비슷한 영화를 찾을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14일 시청 이력이 많은 ‘옥수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 기술을 적용했으며 앞으로 전체 이용자에게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은 “옥수수에 한 달 동안 업로드되는 영상 콘텐츠가 2만 건이 넘는다”며 “향후 미디어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은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 및 시청 패턴을 반영하는 추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