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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바게뜨, 우유 10% 인상 … 도미노 인상 불쏘시개?

지난 8월 서울우유협동조합과 남양유업 등이 흰우유 가격을 인상한 가운데 파리바게뜨도 우윳값 인상에 나섰다.

5일 업계에 따르면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는 지난 4일부터 일반우유·가공유·저지방우유 등 8개 제품의 가격을 약 10% 인상했다.

사진=뉴시스

얼마나 인상했나?

“파리바게뜨, 200㎖부터 930㎖까지 100~300원 인상”
“크리스피크림 도넛도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더즌 8.3% 인상”

파리바게뜨는 이번 인상으로 일반우유 200㎖ 가격이 기존 950원에서 1050원으로, 450㎖는 1800원에서 2000원으로, 930㎖는 2900원에서 3200원으로 각각 인상됐다.

또한 딸기·바나나·초코 등 가공유 3종(각 200㎖)도 각각 950원에서 1050원으로 올랐다. 저지방우유는 200㎖ 제품이 950원에서 1050원으로, 900㎖ 제품은 3000에서 3300원으로 올랐다.

이번 인상은 지난 8월 원유가격이 ℓ당 4원 오르면서 이어졌다. 서울우유는 흰우유 1ℓ 기준으로 3.6% 인상했으며, 남양유업도 지난달 우유제품 가격을 평균 4.5% 인상에 나섰다.

파리바게뜨는 매장 공급 우유를 서울우유와 삼양식품에게 PB제품으로 받아 판매하는 중이다. 서울우유가 이달부터 B2B제품의 납품가격도 인상하면서 소비자가격 인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삼양식품은 ‘삼양우유’ 가격을 이달부터 평균 3.9%(소비자가 기준) 인상한다고 밝혔다. 인상폭은 용량에 따라 3.5∼5%다. 200㎖ 제품은 750원에서 780원, 930㎖ 제품은 2550원에서 2650원으로 인상했다. 다만 ‘삼양유기농우유’는 가격 인상에서 제외다.

B2B제품도 3.6% 인상했다. 삼양식품은 파리바게뜨의 가공유 제품을 비롯해 롯데푸드의 파스퇴르 등에 B2B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밖의 사항은?

“롯데리아와 롯데제과, 투썸플레이스 등 유제품 제조업체들도 가격 인상”
“크리스피크림 도넛도 일부 제품 가격 인상”

앞서 롯데리아는 지난 8월 우윳값 상승이 시작되자마자 소프트콘 아이스크림 가격을 500원에서 700원으로 40% 올렸다. 아이스크림류 제품인 토네이도는 초코와 녹차가 2000원에서 2200원으로 10% 인상됐으며, 토네이도 딸기는 2200원에서 2300원으로 4.5% 인상했다.

롯데리아는 지난 1일 홈서비스 메뉴 전체 69종의 가격을 평균 4% 인상에 나서기도 했다. 단품과 세트 가격은 각각 200원, 팩 가격은 500원 올랐다. 배달 최소 주문금액은 1만 원에서 1만1000원으로 인상했다.

롯데제과 나뚜루는 지난달부터 제주 녹차 맛 아이스크림 ‘그린티 클래식’ 판매 가격을 싱글컵 기준 2700원에서 3200원으로 8.5% 올렸다. 동시에 가격이 올라간 신제품 ‘그린티 마일드(연한맛)’와 ‘그린티 스트롱(진한맛)’을 출시했다.

지난달 디저트카페 투썸플레이스는 ‘요거생크림 케이크’ 가격을 1000원 인상했다. 요거생크림 케이크 1호 가격은 기존 2만5000원에서 2만6000원으로 1000원 인상됐다.

롯데지알에스의 도넛 브랜드인 크리스피크림 도넛도 이날 일부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더즌(오리지널 글레이즈드 12개)은 기존 1만2000원에서 1만3000원으로 8.3% 올랐다.

또한 더블 더즌 딜(오리지널 글레이즈드 1더즌, 어소티드 1더즌) 기본 가격은 2만6000원에서 2만7000원, 선택 가격은 2만7000원에서 2만8000원으로 각각 4%, 3.7% 인상했다.

앞서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지난해 12월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도넛 단품을 1200원에서 1300원으로 인상하는 등 도넛 7종의 판매 가격을 올린 바 있다.

인상 합리적인가?

“각 업체들은 어쩔 수 없다는 설명이나 일각에선 기회 틈탄 인상이라는 시각도”

관련 업체들은 우윳값 인상과 제반 비용 인상에 따른 어쩔 수 없는 가격 인상이라는 설명이지만 우윳값 인상을 틈탄 가격 인상으로 봐야 한다는 시각도 나온다. 그동안 원재료 인상이 이뤄지면 순차적으로 제품 인상에 나서는 패턴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는 해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원재료 가격 인상은 여론의 부정적 이슈를 가급적 피할 수 있는 제품 가격 인상의 기회”라며 “사실 원재료 가격 인상분만큼 제품 인상 가격을 책정하는 업체는 찾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인상으로 동종 업계 주요 브랜드들도 속속 인상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기호 기자  press@cb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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