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 BLOCK
대한항공, 대기업 최초 클라우드 아마존 위탁

대한항공이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IT시스템 전체를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로 이전한다.

대한항공은 최근 2021년까지 홈페이지, 화물, 운항, 전사자원관리(ERP) 등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AWS 클라우드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클라우드 전환에 따라 인공지능(AI), 기계학습,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IoT), 데이터베이스(DB) 등 다양한 기술을 항공 산업에 접목해 고객 대상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단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6일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LG CNS 및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업무 체결식을 개최했다.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왼쪽)과 김영섭 LG CNS 사장이 업무 체결식 서명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한항공

클라우드 이전 이유는?

“기존 데이터센터 노후화로 교체 시기 맞물려, 항공 업무 안정적 서비스 제공도 유리”
“앞으로 10년 동안 위탁할 계획,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성 높일 수 있다는 판단”

대한항공은 승객 여정 정보 빅데이터를 분석해 최적화된 항공 상품을 제안하고 고객 행동을 예측, 새로운 상품 기획에 활용할 방침이다.

항공 업무에도 운항·정비 등 부문별로 생성되는 방대한 센서 데이터를 분석해 항로 최적화, 연료 절감, 예측 정비 등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각종 시스템 로그 정보를 AI로 분석해 항공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IT 운용 측면 효율성도 높인다. 클라우드는 접속자가 순식간에 늘어나도 서버 자원이 자동으로 확장돼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국내 재난 상황에도 중단 없는 글로벌 서비스가 가능토록 미국에 재해 복구센터를 구축하는 등 3중 재해 복구 체계를 마련했다.

클라우드 이전과 운영은 LG CNS가 맡는다. LG CNS는 앞으로 10년 동안 대한항공 클라우드 시스템 전환과 운영을 책임진다. LG CNS는 클라우드와 오픈소스 분야 전문가를 500명씩 확보해 안정적인 전환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클라우드 이전은 대한항공의 기존 데이터센터 노후화로 인해 하드웨어 교체 시기가 다가오면서 전격 이뤄졌다. 비용 대비 효과 측면에서 데이터센터 자체 보유보다 훨씬 낫다는 판단이었다.

AWS 클라우드 이전은 이달부터 약 3년에 걸쳐 이뤄진다. 계약은 10년 간의 운영 비용을 포함해 약 2000억 원 규모다.

다른 대기업 동향은?

“두산그룹과 CJ올리브네트웍스 등도 클라우드 이전 작업 중, 향후 위탁 기업 증가 예상”
“자체 데이터센터 20년 이상 지난 곳 상당 수, 증설이나 신규 구축 고민 해결”

한편 대한항공의 이같은 행보에 국내 대기업들도 데이터센터를 없애고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사례가 하나둘씩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두산그룹과 CJ올리브네트웍스 등은 대한항공과 같이 일부 데이터의 클라우드 이전 작업에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기업도 클라우드 이전이 자체 데이터센터 운영의 어려움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센터 증설이나 신규 구축, 비용 고민도 해결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현재 대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센터는 20년 이상 지난 곳이 상당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보안 관련 문제도 거론하고 있지만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의 보안 정책이 자체 데이터센터보다 더욱 치밀하면서 불안감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클라우드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비용적 효율성이 중시되다보니 앞으로 전문 업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곳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며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우리나라 클라우드 시장에 대대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는 감상을 전했다.

이수형 기자  press@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수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TOP STORIES
PREV NEXT
ICT & BLOCK
PREV NEXT
여백
#의식주
PREV NEXT
여백
소셜라이브
PREV NEXT
여백
오피니언
PREV NEXT
여백
포토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