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 BLOCK
카카오톡, 3분기 영업익 35% 줄었지만 … 투자 계속

카카오톡이 분기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성장동력 마련을 위한 투자로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카카오는 올 3분기 잠정 집계 실적을 발표했다. 연결 기준으로 매출 5993억 원, 영업이익 307억 원, 당기순이익 74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3%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81.5% 급감했다.

카카오페이지 화면 캡처.

주요 지표는?

“분기 매출 최대치로 6분기 연속 증가세, 모바일 광고와 콘텐츠 플랫폼 등이 매출 견인”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신규 사업 투자로 크게 감소”
“영업이용 5686억 원으로 전년 동기 21%↑, 신규 사업 관련 영업 손실 446억 원”

카카오는 3분기 영업이익 감소 요인으로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 글로벌,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신규 사업 투자 확대를 꼽았다. 그러나 광고와 콘텐츠 이용 증가에 힘입어 분기 매출 최대치를 올렸다. 매출은 6분기 연속 증가세다.

카카오의 신규 사업 투자는 각종 지표에서 두드러진다. 3분기 영업비용은 5686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 증가했다.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등이 가시화되면서 콘텐츠 수급비용이 증가했으며, 카카오페이의 거래액도 늘어나면서 지급 수수료 증가도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또한 미래 신성장동력을 위한 투자로 신규 사업 관련 영업 손실이 446억 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카카오톡 광고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광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1671억 원으로 나타나는 등 광고 매출이 든든히 자리를 받쳐주고 있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306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모바일 신작 게임 출시 지연과 검은사막 해외 비수기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1% 하락했다.

하지만 지난 4월부터 배틀그라운드 PC방 매출이 누적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994억 원의 성과를 냈다.

음악 콘텐츠 매출은 멜론 유료 가입자가 전 분기 대비 15만 명 증가한 것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1% 늘어난 1360억 원을 기록했다. 기타 유료 콘텐츠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 성장한 713억 원이다.

올해 진행된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의 마케팅 활동으로 카카오페이지의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1%, 픽코마가 165% 큰 폭으로 늘어나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기타 매출은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메이커스 등 커머스의 지속적인 성장과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 신규 사업의 매출 상승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1255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

향후 계획은?

“신성장동력 투자 당분간 지속, 합병과 분사 등 사업구조 개편 연말까지 마무리”

카카오는 연말까지 합병, 분사 등을 마무리 짓고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미래 사업에 대한 투자는 당분간 꾸준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지난 9월 뮤직플랫폼 멜론을 운영하는 카카오M과 합병하면서 음악 콘텐츠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같은 달에는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스마트스피커 ‘카카오미니C’를 출시하고 스마트홈에 최적화된 ‘카카오홈’을 선보인 바 있다. 음성과 채팅을 통해 손쉽게 집 안의 기기들을 조종할 수 있게 했다.

이달 1일에는 음악 및 영상 사업부문을 별도의 법인으로 분사시켜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중이다. 내달에는 커머스 사업부문을 분사시켜 카카오커머스를 설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까지 인공지능 사업에 박차를 가하면서 카카오톡 챗봇과 카카오미니용 음성 서비스를 외부 사업자가 함께 개발하는 플랫폼인 ‘카카오i 오픈빌더’를 오픈할 계획이다.

카카오 주요 부문 실적. 자료원=카카오

이수형 기자  press@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수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TOP STORIES
PREV NEXT
ICT & BLOCK
PREV NEXT
여백
#의식주
PREV NEXT
여백
소셜라이브
PREV NEXT
여백
오피니언
PREV NEXT
여백
포토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