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 BLOCK
KT, 5G장비 화웨이 배제 … LG유플러스 침묵

KT가 5세대(5G) 이동통신 장비 공급사로 삼성전자·에릭슨·노키아 3사를 선정했다. SK텔레콤에 이어 전 세계적으로 보안 논란을 불러온 화웨이는 배제했다.

KT는 8일 5G 장비 공급업체로 이같은 내용을 발표하며 화웨이를 배제할 것이란 업계의 관측을 엇나가지 않게 했다. 장비 공급업체들은 KT LTE망 장비 공급업체와 동일하다.

사진=뉴시스

5G장비 선정 이유는?

“화웨이 가성비 우월하나 부정적 여론 무시하지 못한다는 판단”
“SK와 동일한 삼성전자·에릭슨·노키아 선정, 기존 LTE망이 있는 곳에 함께 설치”

KT는 5G 장비 공급사 선정에 대해 “5G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기술력 서비스, 기존 LTE망과 연동한 안정적 운용, 투자비용 등을 모두 감안했다”며 “5G 장비 공급업체와 협력을 맺고 완벽한 5G 상용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와 이통 3사는 내달 1일 5G 첫 전파 발사를 하고 내년 3월까지 5G 상용화에 나설 방침이다. KT는 5G망을 신속하게 구축하고자 LTE 장비사와 동일한 장비사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화웨이는 가격 대비 성능에서 타 장비업체들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보안 논란으로 촉발된 부정적 여론을 극복하지 못했다.

이번 KT가 선정한 3사는 앞서 5G 장비 우선협상자를 공개한 SK텔레콤과 똑같은 결과다. SK텔레콤은 지난 9월14일 5G 장비 우선협상대상자로 삼성전자·에릭슨·노키아 선정을 발표했다. 5G망은 기존 LTE망이 있는 곳에 함께 설치된다.

SK텔레콤의 LTE망은 △수도권·충청이 삼성전자 △경상은 에릭슨 △전라·강원은 노키아로 구성됐다. KT는 △수도권·부산·울산은 삼성전자 △강원·충북·경상은 에릭슨 △충남·전라는 노키아다.

5G는 NSA(종속 모드, Non-standalone)와 SA(단독 모드, Standalone) 2개 표준으로 나뉜다. 있다. NSA는 LTE와 5G가 병행되는 구조며, SA는 5G 단독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5G 상용화는 우선 NSA로 이뤄질 예정이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의 전국망은 3.5GHz, 보조망은 28GHz 주파수를 활용한다.

LG유플러스 화웨이 선정 유무는?

“하현회 대표, 국정감사 통해 LTE망 연동성으로 화웨이 선택 불가피하다는 입장 전해”
“업계 일각, SA 구축 때 기존 통신사 화웨이 선정할 가능성도 남아있어”

한편 화웨이 논란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LG유플러스의 선택도 궁금해지고 있다. 아직까지 공식적인 발표를 하지 않은 상태지만 하현회 대표가 최근 국정감사 자리에서 LTE망과 5G망의 연계성 때문에 화웨이 선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그러나 LG유플러스가 LTE망을 전부 다 화웨이로만 구축하지는 않은 상태다. LG유플러스는 △서울‧수도권북부‧강원만 화웨이를 선택했고 △충청‧전라‧강원은 삼성전자와 에릭슨 공동 △경상‧수도권남부는 노키아로 깔았다.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서울‧수도권북부‧강원 중 서울이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크기 때문에 LTE부터 재투자해야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LG유플러스가 이미 5G 장비 공급사를 화웨이로 점찍어둔 상황에서 선정 결과를 굳이 발표하지 않고 계약을 체결하지 않겠냐는 전망도 하고 있다. 화웨이 도입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큰 만큼 조용히 지나가는 것이 낫다는 판단이다.

또한 SK텔레콤과 KT가 화웨이를 제외했지만 28GHz SA망 선정 때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의견도 나온다. 화웨이 보안 논란이 어느 정도 잠잠해진다면 비용 측면에서 화웨이를 선택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KT와 SK텔레콤 모두 여러 부문에서 화웨이 장비를 여럿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간과하기 힘든 상황이다.

김상우 기자  press@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TOP STORIES
PREV NEXT
ICT & BLOCK
PREV NEXT
여백
#의식주
PREV NEXT
여백
소셜라이브
PREV NEXT
여백
오피니언
PREV NEXT
여백
포토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