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8:49 (토)
  • 서울
    R
    12℃
    미세먼지 보통
  • 경기
    R
    13℃
    미세먼지 보통
  • 인천
    H
    13℃
    미세먼지 보통
  • 광주
    R
    16℃
    미세먼지 보통
  • 대전
    Y
    14℃
    미세먼지 보통
  • 대구
    H
    14℃
    미세먼지 보통
  • 울산
    R
    14℃
    미세먼지 보통
  • 부산
    R
    14℃
    미세먼지 보통
  • 강원
    R
    12℃
    미세먼지 보통
  • 충북
    H
    14℃
    미세먼지 보통
  • 충남
    Y
    14℃
    미세먼지 보통
  • 전북
    H
    15℃
    미세먼지 보통
  • 전남
    Y
    15℃
    미세먼지 보통
  • 경북
    H
    14℃
    미세먼지 보통
  • 경남
    Y
    14℃
    미세먼지 보통
  • 제주
    H
    14℃
    미세먼지 보통
  • 세종
    Y
    14℃
    미세먼지 보통
단박제보
단박제보
제목 작성자 날짜 결과
항공&여행 주한 베트남 국가 관광청, 이유진 신임 사무총장 임명 한가은단박접수 2024-04-16 11:16
건설 대우건설 불법파견행위 및 대우건설 하청업체에 불법파견,불법하도급 조사중 류형도단박접수 2024-04-15 21:10
통신&OTT비밀  비밀 제보합니다. 김광현단박접수 2024-04-12 12:28
정부&공공기관 공정위제보 1년이 지나도록 조사 미개시. 조사공무원 기피신청도 안돼. 랑봉수단박접수 2024-04-03 00:03
정부&공공기관비밀  비밀 중소기업의 국가기술표준원 상대 소송 강지수단박접수 2024-04-02 07:55
전체 04년생 유튜버 유진 한국사회 비판 한국 공무원비판 위험한 사람 유진게시완료 2024-04-02 00:29
기타비밀  비밀 광주신용보증재단의 갑질 김동관단박접수 2024-03-28 12:00
기타비밀  비밀 우리 금융그룹의 갑질과 SPC로 채권 빼돌리기 류근희게시완료 2024-03-19 16:43
전체비밀  비밀 저도 코인환전으로 당하진 않았지만 의심이 됩니다. 김성엽추가자료요청 2024-03-13 21:46
서비스비밀  비밀 기아 차량 리스후 2주만에 시스템장애 발생 리스회사 기아회사 누구도 책임이 없다고하네요 이명헌추가자료요청 2024-03-06 16:01
전체비밀  비밀 불법 무허가 영업의 온상 경주 화랑의 언덕 김주영추가자료요청 2024-03-04 18:12
지자체 주민의 민원처리를 중구청은 모르쇠로 일관 고태혁게시완료 2024-03-01 08:00
기타비밀  비밀 등록된 상표를 16년간 사용했는데도 상표권을 무효라고 합니다. 조문자추가자료요청 2024-02-16 23:55
기타비밀  비밀 억울하게 전과가 생기게될판 ㄱㅎㄱ게시완료 2024-02-12 17:48
전체 골프장클럽하우스현관비리 차영호추가자료요청 2024-02-02 15:48
자동차 제조사가 고객의 차를 부수고 또 부수고 이제는 사기행각까지? 이정환추가자료요청 2024-02-01 01:04
기타비밀  비밀 캐나다 밴쿠버에서 한인 업주에게 갑질과 횡포를 당했습니다. 손정환게시완료 2024-01-29 14:47
기타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 선사유적공원 앞 도로 대형화물차 버스 밤샘주차장화 남 정식게시완료 2024-01-28 14:15
기타 레오나르디카프리오에게 사기를당했어요 전수연게시완료 2024-01-28 02:30
기타비밀  비밀 닭을시키면 대마초늘주는집 우쿵쿵추가자료요청 2024-01-26 15:56
icon 제보하기
신한카드, 2019년 소비 트렌드 ‘D‧E‧T‧A‧I‧L’
상태바
신한카드, 2019년 소비 트렌드 ‘D‧E‧T‧A‧I‧L’
  • 이기호 기자
  • 승인 2018.12.17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카드가 2019년 소비트렌드로 ‘D‧E‧T‧A‧I‧L(디테일)’을 제시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는 오는 2019년 트렌드로 ‘미세한 차이(디테일)’가 소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17일 밝혔다.

생산과 판매, 소비 등 각 영역에서 개인의 역할이 점차 강화되고 소비자 니즈가 초세분화 된다는 분석이다.

D‧E‧T‧A‧I‧L은 세부적으로 ‘개인 생산‧판매 시대(D)’부터 ‘조각 소비(E)’, ‘집안 소비 다양화(T)’, ‘신선함이 우선(A)’, ‘새내기 20대(I)’, ‘취미의 전문화(L)’로 구분된다.

자료원=신한카드

D: 개인의 생산판매 시대(Democratization of producing & selling)

유튜브, SNS, NCN(Multi-Channel Network, 개인 콘텐츠 생산 지원과 광고주를 연결하는 사업자) 등의 등장으로 1인 방송사업자와 중소형 온라인 사업가가 부상하는 것에 주목했다.

온라인 플랫폼을 매개로 개인이 생산‧판매 영역에서 주도권을 강화해 새로운 소비 생태계 형성이 가속화 하는 ‘개인의 생산판매 시대’가 활성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E: 조각 소비(Eatable piece of consumption)

조각소비는 기존의 정형화된 시간‧공간‧용량 단위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필요한 만큼만 주도적으로 구매하는 소비 형태를 말한다.

신한카드는 자사 고객의 2016년과 2018년 각 3분기의 평일 11시부터 14시까지 주요 업종의 이용건수 비중을 분석한 결과, 점심시간동안 외식 외에도 백화점‧실내골프장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여가 소비 활동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쇼핑 영역에서는 4050세대가, 실내골프장‧볼링장 등 여가 영역에서는 2030세대 이용이 상대적으로 활발했다.

이밖에 모바일 단기 학습영어 활성화, 주류 소비는 병술에서 잔술, 렌트는 일단위에서 분단위로, 클립 영상 선호 등 소비의 양을 조각화하는 현상이 증가할 것이란 예측이다.

T: 집안 소비 다양화(To-home sourcing)

외부에서 진행되던 활동들이 집안으로 들어오는 현상을 말한다. 주 52시간 근무와 가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등 집안 체류 시간 증가가 집안 소비 다양화를 부추길 것이란 설명이다.

약 3조 원 규모의 거대 시장으로 자리 잡은 가정 간편식 시장도 이러한 현상이 성장 촉진의 요인이 되고 있다. 트레이너 등 전문 강사의 방문 학습과 홈파티 등의 다양한 홈 서비스 이용 현상이 늘어나는 것도 비슷한 이유에서다.

신한카드는 지난해와 올해 각각 1월 1일부터 10월 28일까지 ‘집’ 연관 키워드 언급량 변화를 분석한 결과, 홈트레이닝은 213%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홈캉스 160%, 홈카페 53%, 홈요가 43%, 홈쿡 19%, 홈술‧홈바 13%, 홈베이킹 12%, 홈스쿨 7% 순으로 증가했다.

A: 신선함이 우선 (Attention to fresh premium)

친환경과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선한 식재료와 공간 등 프리미엄 가치에 지갑을 여는 소비문화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신한카드는 홈쇼핑과 백화점 등 주요 매장의 공기청정기, 의류 건조기 등 환경가전 구매액을 분석한 결과 2016년 상반기 약 15억 원에서 2018년 상반기 88억 원(신한카드 이용액 기준)으로 연평균 14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인스타그램 등 모바일 SNS 문화는 신선함이 주는 미적 가치를 더욱 높여줘 최근 샐러드 전문점, 플라워 카페 등의 인기 요인으로 작용하는 중이다.

I : 새내기 20대(Initiator of new trend)

신한카드는 Z세대(1995~2005년 출생) 중 사회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인 새내기 20대가 새로운 소비문화를 열 것으로 주목했다.

이들의 소비 절대 규모는 크지 않지만 외식, 편의점, 온라인 쇼핑, 문화 예술 공연, 대중교통 이용 등에 있어 과거 대비 인당 소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복, LP 등 전통 골목 상권을 이용하거나 다이소, 삐에로 쇼핑 등 개성 있고 독특한 아이템을 소비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또한 공정무역 카페이용 등 공동체 가치 구현을 위한 사회적 소비문화를 열어가고 있다.

L : 전문화되는 취미생활 (Leap to expert hobby)

신한카드는 ‘취미가 밥 먹여주는 시대’가 확산할 것으로 전망했다.

예컨대 가죽 공방, 캘리그라피, 제빵, 바리스타 등의 전문기술 학원수강부터 피규어 직구, 서핑샵 이용 등의 전문 취미 용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취미 수집용 아이템 거래 장터나 취미를 수입으로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 등 재능거래 마켓 영역도 등장했다.

주요 바리스타 학원의 경우 신한카드 이용액 기준 2016년 상반기 6억8000만 원에서 올해 상반기 8억2000만 원으로 연평균 10% 상승했다. 커피용품 전문몰 이용액의 경우 같은 기간 24억2000만 원에서 27억4000만 원으로 연평균 6% 증가했다.

주요 재능마켓 플랫폼도 같은 기간 3억4000만 원에서 15억2000만 원으로 연평균 113% 성장했다.

남궁설 신한카드 마켓센싱셀 셀장은 “개인의 역할과 다양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소비를 좌우하는 ‘섬세함’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한카드는 진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소비영역을 지속 발굴하고 시장 니즈에 부합하는 고도화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투기도 스마트하게"... 무인 시스템 '눈길'
F-15K 슬램이글, 공포의 비행 … '최강은 다르네'
'가장 날카로운 창' 극초음속 미사일, 신세대 무기로 급부상 이유는?
최강 전투기 F-22가 더 강력해질 수 있던 이유
F-22와 F-35를 최강의 반열에 올려준 초강점은?

'네티즌 어워즈'는 매월1일부터 말일까지 진행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투표는 60초이내 집계 반영)

1
Jin Won 진원
31,335 득표
13,159 참여
29.2%
2
David DQ Lee 이동규
15,824 득표
6,621 참여
14.7%
3
Hong Isaac 홍이삭
13,144 득표
5,737 참여
12.2%
4
So Soo Bin 소수빈
12,811 득표
4,127 참여
11.9%
5
Jin Wook 진욱
11,200 득표
3,850 참여
10.4%
6
Lee Seung Yoon 이승윤
4,551 득표
2,011 참여
4.2%
7
Min Soo Hyun 민수현
4,138 득표
1,633 참여
3.9%
8
LEE SOLOMON 이솔로몬
3,282 득표
1,304 참여
3.1%
9
You Chae Hoon 유채훈
2,937 득표
1,079 참여
2.7%
10
Kim Jung Yeon 김중연
2,320 득표
938 참여
2.2%
11
Cho Min Kyu 조민규
1,585 득표
644 참여
1.5%
12
JEON YU JIN 전유진
1,316 득표
462 참여
1.2%
13
Park Min Su 박민수
740 득표
301 참여
0.7%
14
Austin Kim 오스틴킴
698 득표
388 참여
0.7%
15
Kim Ki Tae 김기태
527 득표
266 참여
0.5%
16
NAM SEUNG MIN 남승민
404 득표
138 참여
0.4%
17
Ko Woo Rim 고우림
271 득표
112 참여
0.3%
18
KIM TAE YEON 김태연
177 득표
79 참여
0.2%
19
OH YU JIN 오유진
46 득표
38 참여
0%
20
Jeong Seo Joo 정서주
30 득표
26 참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