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레딧체인이 블록체인 기반 기술의 신개념 리워드형 소셜네트워킹(SNS) 서비스 ‘굿모닝(Goodmorn)’을 선보인 가운데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마이크레딧체인은 최근 굿모닝 서비스의 현지 사업을 확대하고자 인도네시아 PC방 관리프로그램 사업 및 디지털 광고 대행사 에핀을 비롯해 회원 2100만 명을 확보하고 있는 게임퍼블리싱 포털 인도플레이닷컴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굿모닝 서비스는?
“지인과 채팅하면 포인트 지급하는 신개념 리워드형 SNS 서비스”
“하루 5개 씨앗 모두 소진하면 적립 가능 1개 씨앗 보상 … 적립 씨앗 토큰 전환 가능”
마이크레딧체인의 굿모닝은 앱에서 지인과 안부를 나누면 포인트를 지급하고 있다.
사업 방식은 마이크레딧체인이 소셜미디어나 통신사,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을 통해 개인정보를 사전 동의 받고 수집한다.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는 이들에게는 토큰을 지급하고, 기업은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토큰을 받고 제공하는 방식이다.
굿모닝은 지난달 베타버전을 선보였으며 이용자에게 하루 5개의 씨앗을 지급하고 있다. 5개의 씨앗은 자신이 메시지를 보낸 사람에게 지급할 수 있다.
비회원에게도 지급할 수 있으며, 이 5개의 씨앗은 지급받은 시간으로부터 24시간 내에 소진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또 하루 주어지는 5개의 씨앗을 모두 소진하면 1개의 씨앗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보상으로 주어지는 1개의 씨앗은 적립이 가능하다. 씨앗이 쌓이게 되면 마이크레딧체인 토큰(MCC)으로 바꿔 거래할 수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굿모닝 회원을 15만 명 사전 모집할 만큼 초기 흥행을 예고하고 있다.
이밖에 사항은?
“마이크레딧체인. 인도네시아 시작으로 글로벌화 사업 박차”
“내년 1월 7월부터 굿모닝 서비스 전 세계 시작,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다운 가능”
마이크레딧체인은 인도네시아 파트너들과 함께 서비스 홍보, 신사업 추진 등 다양한 협력을 통해 현지 마케팅을 펼칠 예정이다.
지난달 인도네시아 최대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 ‘캐시트리’와 모바일 광고 플랫폼 마케팅 전반에 걸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제휴를 시작으로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디지털마케팅 경쟁력을 더욱 끌어올리겠다는 포부다.
게임 퍼블리싱(운영·유통) 기업으로 크레온에서 분사한 에핀은 인도네시아 내 1만7000여 개의 PC방과 연계한 PC방 관리 솔루션 및 광고 플랫폼 사업을 펼치고 있다.
현지 PC방 시장 점유율 65%에 이르는 PC방 미디어 1위 회사다. 최근에는 슈퍼셀의 클래시 로얄 및 클래시 오브 클랜 모바일 게임, 블루홀과 텐센트가 서비스하는 PUBG 모바일 등 유명 게임의 인도네시아 현지 마케팅 대행을 맡고 있다.
회원 2100만 명을 확보한 게임퍼블리싱 포털 망고소프트의 인도플레이닷컴과의 공동 마케팅도 해당 사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다.
마이크레딧체인은 게임, 쇼핑 등 기존의 다양한 서비스에 토큰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다수의 블록체인 기업들이 고민하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의 상용화 방안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중 인도네시아를 비롯해 남미, 베트남 등으로 사업 확대 계획도 세워놨다. 최근에는 페루 등 남미 11개국에서 PC카페 사업을 맡고 있는 코어퍼레이트엘과 전략적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남윤호 마이크레딧체인의 CMO 이사는 “2억7000만 명 세계 4위의 인구대국인 인도네시아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동남아 최대 시장으로 이번 업무 협약으로 시너지 창출이 기대된다”며 “앞으로 동남아를 거점으로 굿모닝 서비스의 글로벌화에 적극 나서 블록체인 기반의 데이터 플랫폼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굿모닝 서비스는 현재 티저 홈페이지를 통해 최신형 아이폰XS 및 MCC 토큰을 제공하는 사전 등록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내년 1월 7월부터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등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