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리나라 1인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그동안 성장세를 지속했던 국내 외식 시장은 오는 2021년부터 하락세를 보일 것이란 분석이다.
최근 최규완 경희대 호텔관광대학 호스피탈리티 경영학부 교수는 한국외식산업정책학회 세미나에서 발표한 ‘외식사업환경의 변화와 외식업의 생존전략’ 발표를 통해 이같은 견해를 밝혔다.
주요 내용은?
“7%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최대 2% 인구증가율 뒤따라야 외식 시장 성장”
“국민소득 3만 달러 돌파한 국가들, HMR과 건강식 소비 늘어난 공통적 특징”
최 교수에 따르면 국내 외식 시장은 성장기와 정체기, 쇠퇴 감소기 등 세 단계로 구분된다.
성장기는 국민 소득 증가와 인구 증가 등으로 외식·내식 시장이 모두 급격히 성장하는 단계다. 7%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최대 2%의 인구증가율이라는 조건이 뒤따라야 한다. 우리나라는 2000년대 중반까지 이 시기에 해당했다는 최 교수의 분석이다.
현재는 국내 외식 시장은 정체기에 해당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3% 미만의 경제성장률과 1% 밑으로 추락한 인구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다만 외식 시장의 성장이 둔화하지만 가정간편식(HMR) 시장은 급속도로 커지는 특징을 보인다.
마지막 단계인 쇠퇴 감소기는 외식 시장이 하락세로 전환하며 HMR 시장은 더욱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성장을 거듭한다. 실제 국내 HMR 시장은 짧은 기간 동안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지난해 2조 원 규모를 돌파했다.
최 교수는 “우리나라보다 앞서 국민 소득 3만 달러를 넘은 다른 국가들을 참고해 소비 시장의 변화에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타 국가들은 3만 달러 돌파 당시 여성 경제활동과 1인 가구의 증가를 경험하고 소득 증가로 건강식이나 HMR 소비가 늘어나는 패턴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흐름을 보이게 될 것이며 HMR 수요가 늘어나는 동시에 고섬유·저지방·유기농·로컬푸드 등 건강식 트렌드가 불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밖에 사항은?
“관련 업체, 소비자 니즈 세분화와 다양화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
“국내 외식 산업, 고밀도·고부채·고연령 ‘삼중고’ … 외식업체 자생력 높이는 방향 필요”
최 교수는 관광·레저 산업의 발달로 다양한 외국 문화를 접할 기회가 늘어나면서 소비자 니즈도 다양화될 것이란 관측이다. 실제 에스닉푸드 레스토랑은 최근 들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소비자 니즈의 세분화를 증명하고 있다.
이밖에 고객이 자신의 의견을 메뉴 레시피에 반영하는 레스토랑이나 위생과 안전을 크게 중시하면서 각 업체들마다 식재의 원산지를 강조하는 마케팅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봤다.
최 교수는 “식품 안전부터 친환경 재료 사용, 고령층을 타깃으로 한 메뉴 등 업체들마다 고객의 니즈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외식 산업은 음식을 서비스하는 전통적인 측면이 흐려지고 HMR과 배달 대행 등의 발달로 입지 중요성은 줄어들고 식품 제조의 소매업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아울러 “현재 외식산업은 자영업자들이 밀집한 분야로 고밀도·고부채·고연령이라는 삼중고에 처해있다”며 “시대의 변화에 맞춰 정부도 비용 보전 수준의 정책에서 벗어나 공급을 완화하고 외식사업체의 자생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