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가 서비스 개시 4년 7개월 만에 누적 거래액 110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18일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백패커는 지난 2014년 6월 첫 선을 보인 아이디어스가 지난해 576억 원의 거래액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300%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지난 달에도 70억 원의 거래액을 기록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거래액 증가는 아이디어스의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가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백패커는 아이디어스 앱을 내려 받은 수는 470만 건에 달하며, 월간 이용자 수는 165만명, 한 달 내 재구매율도 80%에 육박했습니다.
아이디어스는 악세서리와 각종 공예품을 비롯해 천연 화장품·비누, 수제 먹을거리 등 총 11만개 이상의 상품들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든 제품은 작가들 손으로 직접 제작되며 최근에는 직접 생산과 수확까지 하는 농축수산물 판매자들도 등록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디어스에 입점한 약 7000명의 작가 중 상위 10%는 월 평균 1033만 원, 50%는 311만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의 판로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아이디어스는 입점 작가들을 위한 판매자 교육을 비롯해 사진 촬영 대행 등을 무상으로 지원해주고 있으며, 제작과 포장 및 배송에 필요한 원부자재도 인터넷 최저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제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동환 백패커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서는 이미 수공예 산업이 크게 자리 잡았으며 국내도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라며 “앞으로도 핸드메이드, 수공예품의 대중화에 누구보다 앞장서는 아이디어스가 되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한미일 벤처캐피탈(VC)로부터 16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한 백패커는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과 오프라인 매장 강화 등에 적극 나서겠단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