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On Air
[브리핑씨] 정부, 고졸채용 공무원 늘린다 … 2020년까지 지방직 30%

정부가 공무원 고졸 채용 인원을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갑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19년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을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번 활성화 방안을 통해 현재 50% 수준의 고졸 취업률을 2022년까지 60%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이라는 사회적 인식 전환에도 일조하길 바란다는 설명입니다.

세부적으로는 공무원 국가직 지역인재 9급 고졸채용 인원을 지난해 기준 7.1%에서 오는 2022년에는 20%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방직은 기술계고 경력경쟁 임용 인원을 늘려 지난해 20% 수준에서 오는 2022년 30%까지 높입니다. 채용규모가 바뀌지 않을 경우 국가직 210개, 지방직 300개 등 총 510개 정도를 고졸자로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공공기관은 생명·안전, 현장·기술분야 등을 중심으로 고졸 채용 목표제를 도입합니다.

중앙부처와 지자체, 교육청은 ‘중앙취업지원센터’를 통해 협력체계를 갖추고 시도교육청 취업지원센터 기능을 강화하는 등 학교와 기업 간 매칭에 적극 나섭니다.

개별 학교도 산업체 재직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을 취업 지원관으로 채용하면서 모든 직업계고에 1인 이상 배치합니다. 올해 400명을 채용하고 2022년에는 1000명으로 확대합니다.

또한 각 정부부처 소관 분야별 핵심 기술인재를 양성하고자 부처가 직접 학교 운영에 참여하고 지원하는 ‘부처협약형 직업계고’를 내년부터 시범 운영합니다.

앞으로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 직업계고등학교는 미래 신산업 및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한 산업맞춤형 학과개편을 추진합니다.

[진행 = 권오성 아나운서]

권오성 기자  press@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오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Top Story
PREV NEXT
여백
ICT
PREV NEXT
여백
Block Chain
PREV NEXT
여백
News Chain
PREV NEXT
여백
On Air
PREV NEXT
여백
Photo
PREV NEX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