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Chain
시외버스 정기-정액권 발행 … 올 상반기 중 첫 선

버스업체들이 시외버스 정기권·정액권을 발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먼 거리를 통근하거나 통학하는 이들에게 요금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시외버스의 정기권·정액권 발행사업 근거 마련을 위해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운임·요율 등 조정요령’ 개정안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해당 개정안의 행정예고는 12일부터 내달 4일까지입니다.

정액권은 일정한 금액을 미리 지불하고 일정기간(월~목, 월~금, 금~일 등)동안 모든 노선의 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할인권을 말합니다.

정기권은 통근 및 통학이 가능한 단거리 노선(100㎞ 미만)을 일정기간 왕복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할인권입니다.

정액권은 다양한 목적지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국내 여행객을 대상으로 판매가 활성화될 것이란 기대입니다. 정기권은 고정된 노선을 왕복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할인권이라 단거리 노선을 통근·통학하는 직장인 및 대학생 등이 선호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부 측은 “행정예고 이후 시외버스 사업자들이 정부와 협의해 구체적인 상품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며 “정액요금의 20∼30% 할인된 가격으로 상반기 중 상품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우리나라보다 교통비가 약 두 배가량 비싼 일본은 할인 혜택을 주는 대중교통 정기권 발행이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용자 대다수는 직장인과 학생들입니다. 통근 정기권과 통학 정기권 두 종류가 있으며, 1개월과 3개월, 6개월 단위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최영종 기자  press@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영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Top Story
PREV NEXT
여백
ICT
PREV NEXT
여백
Block Chain
PREV NEXT
여백
News Chain
PREV NEXT
여백
On Air
PREV NEXT
여백
Photo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