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이마트24가 전문매장을 도입한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전문매장을 일명 ‘카테고리 킬러’라 부르며 첫 번째 전문매장 품목은 주류입니다. 와인 80여 개와 위스키 20여 개, 수제맥주 10여 개 등 상품 가짓수만 120여 개에 달한다는 설명입니다.
일반적으로 편의점에서 주류는 담배 다음으로 매출 구성비가 높습니다.
최근 주 52시간 근무제 정착과 워라밸 트렌드 확산 등으로 와인과 위스키를 소비하는 ‘혼술’, ‘홈술족’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1만 원대 이하 41품목, 1~2만 원대 48품목, 3만 원대 17품목 등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2달 동안 19개 점포를 대상으로 주류 카테고리 킬러를 시범 운영했습니다. 그 결과 주류 매출이 전점 평균 매출 대비 2배 이상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와인·수제맥주·위스키 매출이 전점 평균 대비 20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2만 원 이하의 주류는 매출의 70%를 차지했습니다.
이마트24는 와인·수제맥주·위스키의 수요가 높은 업무지구, 유흥가 상권에 위치한 가맹점을 중심으로 주류 카테고리 킬러를 연내 500개점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진행 = 권오성 아나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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