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수소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자동차, 거리에서 점점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친환경자동차가 사상 처음으로 판매 10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3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18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된 친환경차는 총 12만4979대로 전년보다 26.2% 증가했습니다. 가파른 판매 증가세에 친환경차의 국내 승용차시장 점유율도 2015년 2.8%에서 지난해 8.2%로 10% 돌파를 겨냥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유럽(6.6%)과 미국(3.9%)의 점유율보다 앞서는 결과입니다. 가장 많이 팔린 친환경차는 하이브리드차입니다. 총 9만3094대가 판매돼 전체 친환경차 판매의 74.5%를 차지했습니다.
그랜저와 K7 등 대형세단 위주로 판매가 늘어났습니다. 전기차는 새 모델 출시, 정부 구매보조금 규모 확대 등으로 전년보다 약 110% 증가한 3만1154대가 판매됐습니다.
아직 걸음마 단계인 수소차는 관련 모델이 현대자동차 넥쏘(NEXO) 등에 국한된 것과 성능과 수소 연료에 대한 안전성 의구심, 턱없는 인프라 부족을 이유로 아직까지 판매 활성화를 기대하기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총 731대(버스 2대 포함)를 판매하면서 전년 대비 780% 이상 증가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보급 목표 659대를 제시하며 현대차의 수소차 프로젝트를 노골적으로 밀어주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공식석상을 통해 자신이 ‘수소자동차 모델’이라 밝히며 현대차 지원사격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진행 = 권오성 아나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