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인도 최대 규모의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올라’(Ola)에 3억 달러(약 3384억 원) 투자에 나선다고 19일 밝혔습니다.
투자는 현대차가 2억4000만 달러(약 2707억 원), 기아차가 6000만 달러(약 677억 원) 규모입니다. 이번 투자는 지난해 동남아시아 최대 모빌리티 기업 그랩에 투자한 2억7500만 달러를 넘는 금액입니다.
올라는 지난 2011년에 설립한 후 인도 자동차 호출 서비스 시장에서 압도적 볼륨으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글로벌 12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등록 차량만 130만대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차량 호출 서비스 누적 건수는 10억 건을 넘을 정도며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지난달 현대기아차 양재사옥에서 바비쉬 아가르왈(Bhavish Aggarwal) 올라 CEO와 만남을 가졌습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인도는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인도 모빌리티 1위 업체인 올라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가 목표로 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업체로의 전환 노력에 한층 속도가 붙게 될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새롭고 더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변화와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바비쉬 아가르왈 올라 CEO는 “현대와의 협력으로 인도 10억 인구를 위한 혁신과 첨단 모빌리티 솔루션 구축에 나설 수 있게 됐다”며 “우리는 고객들께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를 확대함과 동시에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들을 시장에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현대기아차와 올라는 향후 플릿 솔루션 사업 개발을 비롯해 인도 특화 전기차 생태계 구축,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등 3대 분야에서 적극적인 협업에 나설 계획입니다.
한편 인도 정부는 전기차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출시되는 신형 자동차를 전기차로 바꾸겠다는 계획까지 제시하며 친환경차 육성에 전념하는 모습입니다.
현대기아차의 투자 계획을 두고 업계 일각에서는 모빌리티 사업의 발전가능성을 높이 산 점도 작용했으나 최근 중국 시장의 실패와 맞물려 인도를 전략적 요충지로 삼고 지속적인 투자에 나서겠다는 복안이 담겨졌다는 평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