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Block Chain
블로코, 기업형 블록체인 ‘아르고 엔터프라이즈’ 시장 정조준
김원범 블로코 CEO가 아르고 플랫폼 확장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블로코

블록체인 기술 전문기업 블로코가 기업용 블록체인 솔루션인 ‘아르고 엔터프라이즈’(Aergo Enterprise)’를 공개했습니다.

블로코는 17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업 고객 및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 확장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날 발표는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인 아르고의 메인넷 론칭 행사를 겸해 열렸습니다. 초기 아르고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주요 파트너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우선 아르고 엔터프라이즈는 특정 기업 내부에서 모든 노드를 운영하는 프라이빗 형태의 블록체인 제품군과 다릅니다. 기업 요구에 따라 프라이빗과 퍼블릭 네트워크를 혼합해 운영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구축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성능과 안전성, 확장성 등 기업 IT 환경에 필수적인 핵심 요소를 갖출 수 있습니다. 아르고 엔터프라이즈는 업계 표준을 준수해 기존 IT 시스템과의 연동 과정을 단순화하는 것이 목표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으로 △클라우드 시스템 및 블록체인 네트워크, 리소스/자산 관리 기능을 손쉽게 구현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관제 기능 △대표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 언어인 PL/SQL 문법 기반의 스마트컨트랙트 개발 환경 △권한 관리와 데이터 삭제 등의 설정이 가능한 노드 관리 시스템 △국내외 대기업 및 공공 기관 등에서 검증된 신분인증·문서관리·사물인터넷(IoT)·지불결제 구축 청사진 등입니다.

초기 아르고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주요 파트너는 3개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마케팅 활동과 커뮤니티 활성화를 담당할 ‘커뮤니티 디벨로퍼’, 아르고 기반 디앱 프로젝트를 지원하게 될 ‘디앱 메이커’, 아르고 기반 서비스를 다양한 고객군에 공급하게 될 ‘플랫폼 액티베이터’로 특징에 따라 다릅니다.

파트너 기업은 메가블록21, 디스트리트, 리드포인트, 블록72, 블로코, 블록체인컴퍼니, 블록크래프터스, 비트맨, 스파크랩스, 체인파트너스, 코박, 크로스앵글 등 총 12개 기업입니다.

또한 SQ라이트(SQLite) 기반의 중대형 웹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블록체인과 연동할 수 있는 ‘아르고라이트’(AergoLite) 개발 환경도 지원합니다. SQ라이트는 가볍고 빠르다는 장점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1조 이상의 SQ라이트 기반 데이터베이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 등 특정 분야에 치중해 확장 한계의 문제점을 드러내 아르고라이트가 확장성 문제 해결은 물론 기존 디앱(DApp) 환경을 뛰어넘는 생태계 구축이 가능하다는 청사진입니다.

김원범 블로코 CEO는 “아르고 엔터프라이즈의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프라이빗 형태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사용했던 기업 고객들이 퍼블릭 환경으로 손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며 “SQ라이트 기반의 중대형 웹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블록체인과 바로 연동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돼 기존 디앱 생태계를 새로운 방향으로 넓혀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강희영 기자  pree@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Top Story
PREV NEXT
여백
ICT
PREV NEXT
여백
Block Chain
PREV NEXT
여백
News Chain
PREV NEXT
여백
On Air
PREV NEXT
여백
Ent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