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On Air
[브리핑씨] 근로장려금 사전 신청 … 신청자격과 방법은?

2019 근로장려금이 오늘(25일)부터 사전 예약 신청을 받습니다.

새롭게 기준이 잡힌 근로장려금,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오늘 뉴스와 함께 신청방법과 날짜, 자격요건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는 25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사전 예약을 신청하면 5월 1일에 장려금을 신청한 것으로 처리된다고 밝히며 사전 예약 신청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 가구에 대해 가구원 구성과 총 급여액 등을 살펴본 뒤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 소득을 지원하는 근로 연계형 소득 지원 제도입니다.

신청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와 모바일 앱, ARS 등을 통해 방문 없이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어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는 사전예약 신청 후 장려금 신청 안내문이나 안내 문자를 받아도 다시 신청할 필요가 없다고 고지했습니다.

사전예약 한번만 하시면 된다는 말이네요. 혹시나 안내 문자 받으셔도 다시 신청하시면 안됩니다. 그렇다면 기간은 언제부터일까요? 

정기 신청 기간은 오는 5월 1일부터 31일까지인데요. 기한 후 오는 6월 1일부터 12월 2일이 기한으로 소득세 확정 신고 의무가 있는 신청자(배우자 포함)은 반드시 소득세를 신고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자격 요건은 어떨지 가장 궁금해지는 내용인데요. 

근로장려금은 가구에 따라 나뉘게 된다고 합니다. 단독 가구와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로 나뉜다고 하는데요.

단독 가구의 경우 2000만원 미만이어야 하며 홑벌이가구는 3000만원, 맞벌이 가구는 3600만원 미만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단, 자녀 장려금은 홑벌이 가구와 맞벌이 가구 모두 4000만원 미만이면 혜택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재산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또한 재산 여건이 가구원 모두의 재산을 합산 총 2억원 미만이어야 하며 토지, 건물, 자동차, 예금, 전세보증금 등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부채는 차감되지 않으니 신청하실 때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또한 국적이 한국이 아니거나, 거주자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에도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작년 기준에 비해 완화된 모습인데요. 특히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연령요건인 30세이상을 폐지하면서 30세 미만 단독가구도 수급이 가능해졌다는 점인데요. 연간소득 2000만원 미만인 1인가구의 경우 연령 관계없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한 후에 신청하면 10% 감액되어 지급된다고 하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근로 장려금 기간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진행 = 최서원 아나운서]

권오성 기자  press@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오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Top Story
PREV NEXT
여백
ICT
PREV NEXT
여백
Block Chain
PREV NEXT
여백
News Chain
PREV NEXT
여백
On Air
PREV NEXT
여백
Photo
PREV NEX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