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디지털 성범죄 막아라” … 과기정통부, 아이디어 도출 해커톤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를 공개합니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연구개발(R&D)로 지원하는 등 실용화 단계에 나섭니다.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연구개발(R&D) 기획 공모전’ 해커톤을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올림픽파크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해커톤이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입니다. 한정된 기간 내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의 참여자가 팀을 구성해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도출하며 이를 기반으로 앱, 웹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는 행사입니다.

앞서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R&D 기획 공모전은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접수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해커톤은 공모전에서 발굴된 아이디어에 기술적 요소를 더하는 전문가 멘토링을 지원해 최종 연구과제 제안요청서를 도출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습니다.

해커톤에서는 연구자, 산업계 종사자, 청년 및 학생 등 다양한 인재들이 모여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정제하고 고도화하는 과정을 거쳐 그 성과를 겨루게 됩니다.

특히 연구기관, 소프트웨어 개발자, 학계 및 여성인권기관 등 분야별 전문 멘토단(20여 명)이 참가자들의 아이디어 발전과 최신기술 접목, 개발방향 개선 등을 지원하여 보다 수준 높은 결과물이 도출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최종 평가를 통해 선발된 팀에게는 상금 2600만 원과 함께 상장이 수여됩니다.

과기부는 이번 해커톤에서 도출된 연구과제 제안요청서를 기반으로 지난해 하반기 신규 연구개발(R&D) 과제를 기획해 3년간 총 20억 원 규모로 추진할 계획이다.

장석영 과기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이번 해커톤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기술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자리”라며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이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기호 기자  press@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기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Top Story
PREV NEXT
여백
ICT
PREV NEXT
여백
Block Chain
PREV NEXT
여백
News Chain
PREV NEXT
여백
On Air
PREV NEXT
여백
Ent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