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커머스 기반 블록체인 암호화폐 ‘캐리 프로토콜’(Carry Protocol)이 업비트를 통해 국내 첫 상장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캐리 프로토콜은 지난해 3분기 크라우드 세일을 완료한 바 있습니다. 이번 업비트 상장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단독 상장입니다. 전체 토큰 발행량 100억개 중 1.55%에 해당하는 물량이 시중에 유통될 예정입니다.
캐리 프로토콜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상품과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 내 분산된 데이터를 관리하고 소비자가 자신의 결제 데이터를 통해 수익 창출을 가능케 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예컨대 소비자가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 상품 구입과 포인트 적립이 이뤄지면 캐리 프로토콜을 통해 캐리 토큰(CRE)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결제 데이터를 익명으로 업로드하거나 광고 수신을 동의하는 조건이 달립니다. 보상으로 받은 캐리 토큰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거나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캐리 프로토콜은 소비자들의 구매 분석 데이터를 광고주들에게 제공하고 광고주는 소비자의 오프라인 구매패턴을 바탕으로 세밀하게 타깃팅 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점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잠재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적립 포인트와 쿠폰, 이벤트 공지 등을 브랜드 토큰 형태로 소비자에게 발송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젝트의 중요 수단인 오프라인 포인트 제도는 약 19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도도포인트’ 스포카가 이끕니다. 이러한 인프라를 배경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블록체인 포인트 서비스 사업이 이뤄질 수 있다는 기대입니다.
또한 반려동물 종합 플랫폼 ‘펫닥’, 암호화페 지갑 ‘코인 매니저’, 빅데이터 분석 업체 ‘디지투스’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향후 암호화폐 지갑과 단말기, 정산, 광고 등 더 많은 파트너들을 확보해 ‘엔터프라이즈 캐리 얼라이언스’(ECA) 구축을 고도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최재승 캐리 프토토콜 공동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의 데이터 관리가 가능해졌다”며 “이를 통해 고객과 점주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생태계가 조성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캐리 프로토콜은 올 하반기 현장 테스트를 거쳐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소비 시장의 대중적인 암호화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습니다.
[진행 = 이유정 아나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