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Top Story
[이슈 포착] 난타당한 페이스북 리브라 … 암호화폐 시세 ‘털썩’

데이비드 마커스 리브라 프로젝트 최고책임자 겸 페이스북 부사장이 미국 의회 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미국 상원 금융서비스위원회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의 발행 계획이 백지화될 정도로 비판 기류에 불이 붙고 있습니다. 16일(현지시간) 미국 상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서 상원의원들은 페이스북 리브라 프로젝트가 자금 세탁 등 범죄에 쓰일 위험성을 거론하면서 프로젝트의 백지화를 요구했습니다.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 모두 리브라를 반대하는 등 양당 의원들의 날선 비판이 이어지자 이날 청문회에 나온 데이비드 마커스 리브라 프로젝트 최고책임자 겸 페이스북 부사장은 당혹스러운 표정을 숨기지 못했습니다.

청문회 전날인 15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은 서면 공개 답변을 통해서 성난 여론을 달래는 모습이었습니다. 미국의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리브라를 거론하면서 암호화폐의 악용을 지목하며 전체적으로 국가 안보까지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서면을 통해 “리브라는 규제 당국의 승인이 있어야만 발행이 될 것이며 제시된 우려를 불식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청문회에서 민주당 소속 셰러드 브라운 상원의원은 “성냥을 처음 본 아기처럼 페이스북은 집을 몇 번이나 태워먹었지만 이를 좋은 경험으로 보고 있다”며 “많은 이들의 은행 계좌를 실험할 대상으로 준다면 그건 미친 짓”이라고 신랄한 비판을 가했습니다.

마커스 부사장은 “리브라는 100개 이상의 기업으로 조직됐고 페이스북은 그 중 하나에 불과하다”며 “페이스북에서 리브라가 특별한 권한을 갖지 않는다”고 답변했습니다.

리브라가 미국에 본부를 두지 않고 스위스에 거점을 마련한 이유가 미국 당국의 규제를 피하기 위한 조치가 아니냔 물음에 “국제결제은행(BIS) 등 국제 금융기구들이 스위스에 있기 때문에 효율성을 구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리브라는 미국과 다른 국가의 규제에 충족되지 않는다면 서비스를 시작하지 않을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자금세탁방지(AML)와 테러자금 지원방지(CTF)의 이행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엔 “리브라 암호화폐 지갑인 칼리브라는 고객 신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금세탁도 방지하는 시스템”이라며 “불법이 적발되면 통화 환전도 차단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마커스 부사장은 리브라를 통한 금융 혁신이 국가안보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펴 눈길을 끌었습니다. 므누신 재무장관이 리브라가 국가안보를 위협한다는 말을 역으로 되받아친 것입니다.

그는 “우리가 암호화폐 산업을 이끌지 못한다면 그 몫은 다른 누군가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기존 금융 산업만을 가지고 간다면 미국은 효과적인 외교 정책을 펼칠 수 없고 국가 안보에도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 등 미국 주요 매체들은 청문회가 리브라 성토장이 된 이유를 두고 리브라 자체의 문제보다 페이스북에 대한 불신의 골이 깊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평가입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발생한 개인정보 침해 사건으로 50억 달러(약 5조9000억원)의 벌금을 물게 됐습니다. 일부 의원들은 50억 달러의 벌금도 액수가 낮다며 더 높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17일(현지시간)에 이어진 하원 청문회에서도 리브라는 더욱 높은 수위의 공격을 당했습니다. 브래드 셔먼 민주당 하원의원은 리브라의 파급력이 9·11 테러 공격과 비슷하다며 미국을 위기로 몰아넣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CNBC는 “이날 청문회의 분위기는 전날보다 훨씬 더 가혹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청문회 이후 암호화폐 시장도 출렁였습니다. 비트코인은 1만 달러(약 1180만원)대가 무너졌고 하락세가 이어지는 중입니다. 이더리움 등 대표 알트코인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강희영 기자  pree@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피플경제 - 사람이 경제다
PREV NEXT
여백
청국정- 청와대•국회•정부
PREV NEXT
여백
세상사 - 무슨일이!
PREV NEXT
여백
여기는 - 전국네트워크
PREV NEXT
여백
컬쳐TV- 건강과문화
PREV NEXT
여백
Ent - 스타팅
PREV NEXT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