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C 2019] 루니버스-클레이튼, 블록체인 상용화 이끄는 ‘토종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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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C 2019] 루니버스-클레이튼, 블록체인 상용화 이끄는 ‘토종 플랫폼’
  • 강희영 기자
  • 승인 2019.09.05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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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그랜드하얏트인천에서 열린 ‘UDC 2019’에서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가 주제 발표에 나서고 있다. 사진=두나무 제공

[CBC뉴스ㅣCBCNEWS = 강희영 기자] 4일 두나무(대표 이석우)의 블록체인 컨퍼런스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9’(이하 UDC 2019)가 그랜드하얏트인천에서 개최된 가운데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인 그라운드X의 한재선 대표와 블록체인 플랫폼 ‘루니버스’를 운영 중인 람다256의 박재현 대표가 전문가 세션에 나섰습니다.

먼저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블록체인을 통한 디지털 자산의 개인 권리 강화’를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한 대표는 개인 디지털 정보와 데이터 유출 사고가 전 세계적으로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사용자 정보 관리 중요성이 화두가 됐다고 전했습니다. 개인들도 자신의 데이터가 가진 중요성과 권리를 인지하면서 ‘디지털 자산’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러한 디지털 자산 개념은 이미 게임 분야에서 각종 아이템을 통해 정립된 상태입니다. 암호화폐 역시 디지털 자산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분야에서 블록체인의 디지털 자산은 파급 효과가 클 것이란 견해입니다. 게임을 그만둬도 게임 아이템은 그대로 남아 다른 게이머들과 거래를 통해 자산화가 가능합니다. 자사 클레이튼 기반의 게임인 ‘샌드박스’의 경우 게임 내 아트를 직접 만들어 다른 이용자들에게 비용을 받을 수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는 “웹브라우저가 인터넷 시대를 이끌고 모바일 메신저와 앱 등이 스마트폰 시대를 연 것처럼 각 분야의 킬러 클라이언트가 생태계를 이끌었다”며 “블록체인도 마찬가지로 킬러 콘텐츠의 등장과 공정한 생태계가 구축되는 등 발전에 따라 혁신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 대표는 지난 6월 클레이튼 메인넷 출시 이후 앞으로의 계획도 전했다. 클레이튼은 아시아 최고의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을 목표로 시작했고 이미 국내외 우수 블록체인 서비스들이 클레이튼에서 51개 서비스를 론칭한 상태입니다.

오는 2020년에는 블록체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하고 2021년에는 통합 블록체인 서비스 출시와 디지털 자산화가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로 업그레이드를 지속하겠다는 포부입니다.

또한 개인 디지털 자산 관리 지갑인 ‘클립’(Klip)을 올해 내 카카오톡에 정식 선보일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블록체인 상용화의 어려움으로 작용했던 UX(사용자경험) 문제도 해결해 디지털 자산을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4일 그랜드하얏트인천에서 열린 ‘UDC 2019’에서 박재현 람다256 대표가 주제 발표에 나서고 있다.

이어 박재현 람다256 대표는 ‘BaaS-Dapp에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까지’라는 주제로 루니버스 플랫폼의 특징과 지향점을 소개했습니다. 현재 블록체인 시장은 암호화폐를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B2C 분야와 기업 내 각종 업무 시스템 및 고객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엔터프라이즈 분야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람다256이 구축한 블록체인 플랫폼 루니버스는 각 분야에 적합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블록체인 대중화에 기여하자는 취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 루니버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엔터프라이즈 고객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는 중입니다.

박 대표는 댑(DApp)이 유저들에게 선택받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킬러 콘텐츠 부재와 가스비 등을 문제로 지적했습니다. 이에 루니버스는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 불편함 개선과 가스비 절감 등을 내세웠습니다. 또한 사용자들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도 구축했습니다.

박 대표는 “루니버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몰라도 쉽고 안전하게 쓸 수 있는 BaaS(Blockchain-as-a-Service) 플랫폼”이라며 “사용자에게 편리한 프라이빗 키 관리와 우수한 서비스 UI/UX를 제공, 개발자에게는 거래 처리 속도와 확장성 이슈에 대한 해결책 제시, 기업에게는 개발 인력 채용과 높은 R&D 비용의 부담을 덜어준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블록체인 업계의 주요 트렌드로 리브라 협회(Libra Association)와 밀크 얼라이언스(Mil.k Alliance) 등의 컨소시엄”이라며 “블록체인 기술이 확장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루니버스의 컨소시엄 모델인 ‘BloC’을 새롭게 공개하고 기업 간 협업 과정에서 발생하던 신뢰 문제를 블록체인 기반의 합의 과정을 통해 개선하고 있다”며 “야놀자의 트래블 얼라이언스, 종근당 홀딩스의 헬스 얼라이언스 등이 BloC이 적용된 대표적 사례”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밖에 루니버스 플랫폼에서 엔터프라이즈 고객 니즈를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 및 기능도 소개했습니다. 트랜잭션의 안정적인 처리 및 결과 조회가 가능한 블록 스트림 서비스와 기존 유저 대상 키 관리 서비스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루니버스 볼트 서비스 등을 공개했습니다. 또한 루니버스 하이퍼레저를 발표하며 루니버스 상에서 쉽고 빠르게 하이퍼레저 네트워크를 생성할 수 있게 지속적인 지원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씨비씨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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