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국내 5대 금융지주사 중 언론사와 소비자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곳은 '하나금융지주'로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조사에 따른 결과이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5개 금융지주사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한다.
조사 하는 금융 지주사는 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NH농협금융지주이다.
조사 기간은 2020년 1월1일 ~ 6월 30일까지 6개월간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는 하나금융지주가 30만 8686건으로 가장 많았다.
연구소는 "하나금융지주는 올 상반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및 피해 확산 방지, 금융감독원과 관련한 뉴스가 많은 것이 관심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어 신한금융지주 18만 183건, KB금융지주 12만 9862건, 우리금융지주 7만 2074건 순이었다. NH농협금융지주가 5만 131건으로 가장 적었다. NH농협금융지주의 정보량은 하나금융지주의 6분의 1에도 못미쳤다."고 밝혔다.
또 "긍정률이 가장 높은 기업은 '하나금융지주'로 56.10%였으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또한 44.31%로 가장 높았다. 하나금융지주의 부정률은 11.79%에 그쳐 가장 낮았으며, NH농협금융지주와 KB금융지주 부정률 역시 10%대였다. 순호감도 2위는 NH농협금융지주 34.24%였으며 이어 KB금융지주 28.17%, 신한금융지주 18.57%이었다. 우리금융지주의 경우 순호감도는 3.29%로 가장 낮았다."고 밝혔다.
한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여행 외출등이 제한적임에도 불구하고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는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조사돼 눈길을 끌었다.
연구소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화장품 브랜드 중 온라인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곳은 '아모레퍼시픽'이지만 전년 대비 성장률로는 '클리오'의 상승세가 돋보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