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4일 조용병 회장을 비롯한 그룹의 경영진이 참여한 가운데 ‘2021년 신한경영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신한금융은 코로나로 인한 위기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이번 행사를 비대면 ‘Digital 포럼’으로 진행했으며,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필수 대상자 약 70명을 중심으로 행사를 운영했다. 또한 YouTube 생중계를 통해 포럼에 참석하지 못한 그룹사 임원 본부장들도 시청 가능하도록 했다.
포럼에서는 ‘어떻게 일류로 진화할 것인가?’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일류가 상징하는 ‘단단한 기반’과 ‘신속한 변화’를 중심으로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조 회장은 이날 첫번째 순서로 진행된 시무식에서 올해 경영 슬로건 ‘기반은 단단하게! 변화는 신속하게!’를 발표하며, 그룹의 중기 전략 목표인 ‘FRESH 2020s’를 달성하기 위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원식 맥킨지 시니어 파트너를 초청해 ‘포스트 코로나 19 넥스트 노멀 대응과 도약’을 주제로 강연을 듣는 시간을 마련했으며, 이어 지주 임원들이 올해 그룹차원의 중점 추진 사업 및 관리 방향을 발표하며 그룹사 경영진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진 ‘CEO 강연’에서 조용병 회장은 그룹에 직면한 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및 신한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참석자들과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다.
또한 오후 업권 별 총 9개조로 분산해 화상 회의 방식으로 진행한 ‘일류 신한 토론회’에도 조 회장이 순차적으로 접속해 참석자들에게 격려와 당부의 메시지를 전했다.‘DLFFB신한 토론회’ 종료 후에는 각 조별 토론회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각 그룹사 CEO들이 2021년 출사의 각오를 발표하며 모든 일정을 마무리했다.
포럼에서 조용병 회장은 코로나로 인한 정치 사회 제 및 소비 형태의 변화,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강대국간 무역 갈등 심화, MZ 세대 등장 등 지금 시대의 환경을 ‘복잡성의 시대(Age of Complexity)’라고 표현하며, 혼란과 혼돈이 가중되는 시대에 어떻게 생존하고 성장할 것인지에 대해 화두를 던졌다.
그리고 리더들은 조직 내외적인 복잡성을 이해하고 명확한 리더십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하며, 복잡성을 이기기 위한 4가지 핵심 키워드인 ‘계모형세(計謨形勢)’를 제시했다.
조 회장은 복잡성을 이기는 첫번째 단계는 명료한 전략을 설계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전략은 복잡하지 않고 이해하기 쉬우며 방향이 분명하게 나타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리더들은 명료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그동안 쌓아놓은 축적의 힘을 바탕으로 혁신의 방향을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조직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구성원들과 함께 스피드가 곧 경쟁력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저하시키는 장애물을 제거하려는 노력이 필수라며 스피드를 언급했다.
한편 신한금융그룹은 8일 오후 새로운 광고 캠페인으로 그룹의 새로운 브랜드 채널 ‘기발한 프로덕션’을 오픈하고 신규 런칭 광고 영상 2종을 공개했다.
‘대한민국의 기회를 발견하는 프로덕션’의 줄임 말인 ‘기발한 프로덕션’은 디지털 시대에 모든 세대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중심으로 운영되는 새로운 광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2019년 조용병 회장이 초기 스타트업을 돕기 위해 직접 아이디어를 내서 기업들에게 신한의 광고 지면을 빌려줬던 ‘기발한 광고’(대한민국 스타트업의 기회를 발견하는 광고) 캠페인을 모티브로 기획했다.
신한금융그룹 기발한 프로덕션은 앞으로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청년, 소상공인, 지역사회 등 대한민국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성장을 위해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가능성을 응원하는 기회 발견 프로젝트들을 디지털 채널 중심으로 선보이기로 했다.
CBC뉴스ㅣCBCNEWS 심우일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