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우리 정부와 기업의 노력으로 친환경차 보급 수출 실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충전 애로, 짧은 주행거리, 중대형 차량 미출시, 높은 차량가격 등은 여전히 친환경차 확산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는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2050 탄소중립을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연계하기 위해 향후 5년간(2021~2025) 친환경자동차 육성전략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제4차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친환경차 확산을 통해 ‘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하겠다. 2025년까지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의 친환경차가 보급될 수 있도록 대규모 공공·민간 수요창출과 친환경차 공급확대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전기차는 전기차 보급대수의 50% 이상으로 충전기가 구축되도록 지원하고, 20분 충전으로 300km주행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기(21년 123기+α) 보급도 본격화할 계획이다.
또 배터리 에너지밀도 향상, 열관리 시스템 효율 개선, 부품 경량화를 통해 전비·주행거리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수소차는 전국 어디서든 30분내에 충전소 도달이 가능토록 ’25년까지 충전소 450기를 차질없이 구축하겠습니다. 특히 차량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전략적으로 집중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 상용차 전차급으로 확대 출시하고, 내구성(50만km↑)·주행거리(800km↑)를 대폭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로 전환을 가속화을 위해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산업 관련 기업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완성차-1·2차 부품사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가치사슬 One-Shot’ 전환을 추진한다.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