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3월 1일부터 2022년 4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149,8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419,719개와 비교하면 16.65% 증가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예림당 순이었다.
1위,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6,652 미디어지수 443,628 소통지수 496,281 커뮤니티지수 1,025,441 시장지수 19,469,373 사회공헌지수 173,1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14,504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308,397과 비교하면 14.58% 상승했다.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류경표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892 미디어지수 30,014 소통지수 32,235 커뮤니티지수 93,274 시장지수 7,709,551 사회공헌지수 16,0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46,01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773,004와 비교하면 17.32% 상승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정성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278 미디어지수 190,863 소통지수 276,369 커뮤니티지수 372,012 시장지수 3,018,581 사회공헌지수 158,1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54,2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863,303과 비교하면 17.88% 상승했다.
4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5,373 미디어지수 173,368 소통지수 280,257 커뮤니티지수 1,073,883 시장지수 1,940,105 사회공헌지수 83,7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6,775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185,800과 비교하면 25.46% 상승했다.
5위, 진에어 ( 대표 박병률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4,053 미디어지수 107,669 소통지수 186,371 커뮤니티지수 179,819 시장지수 1,822,028 사회공헌지수 40,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0,3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65,250과 비교하면 11.6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공급망 정체 및 긴급성 수요의 증가로 항공화물 시장은 지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419,719개와 비교하면 16.6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87% 상승, 브랜드이슈 6.77% 하락, 브랜드소통 2.95% 상승, 브랜드확산 146.51% 상승, 브랜드시장 7.99% 상승, 브랜드공헌 14.5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핫이슈를 빠르게 'CBC뉴스 텔레그램'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