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8월 16일부터 2022년 9월 16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904,590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988,012개와 비교하면 11.83% 줄어들었다.
2022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골프존, 위메이드, 펄어비스, 넥슨게임즈, 컴투스, 네오위즈, 미스터블루, 미투온, 위메이드맥스, 데브시스터즈, 액션스퀘어, 조이시티, 웹젠, 더블유게임즈, 넵튠, 엠게임, 미투젠, 위메이드플레이, 룽투코리아, 한빛소프트, 썸에이지, 베스파, 드래곤플라이, 플레이위드, 모비릭스, 액토즈소프트, 코원플레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965 소통지수 445,530 커뮤니티지수 581,980 사회공헌지수 127,789 시장지수 4,240,9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87,16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80,884와 비교하면 13.58% 하락했다.
2위,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1,852 소통지수 406,403 커뮤니티지수 506,248 사회공헌지수 117,881 시장지수 2,963,3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55,695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410,917과 비교하면 19.50% 하락했다.
3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도기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5,792 소통지수 474,054 커뮤니티지수 815,920 사회공헌지수 121,654 시장지수 1,921,6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9,1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372,380과 비교하면 15.17% 하락했다.
4위, 골프존 ( 대표 최덕형, 박강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3,931 소통지수 475,614 커뮤니티지수 1,867,926 사회공헌지수 35,415 시장지수 299,7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72,59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837,255와 비교하면 4.77% 상승했다.
5위, 위메이드 ( 대표 장현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820 소통지수 739,978 커뮤니티지수 655,834 사회공헌지수 54,327 시장지수 695,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4,57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296,380과 비교하면 39.8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크래프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988,012개와 비교하면 11.8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06% 하락, 브랜드소통 16.12% 하락, 브랜드확산 15.24% 하락, 브랜드공헌 3.56% 상승, 브랜드시장 9.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