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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대한민국 도시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부산시, 2위 서울시, 3위 제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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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대한민국 도시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부산시, 2위 서울시, 3위 제주시
  • 권오성 기자
  • 승인 2023.02.21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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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부산시 2위 서울시 3위 제주시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3년 1월 21일부터 2023년 2월 21일까지의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57,048,3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47,241,793개와 비교하면 20.76% 증가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됐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굿거버넌스연구원과 함께 조사한 거버넌스(governance) 분석을 가중치로 포함했다. 거버넌스(governance)는 일방적인 정부 주도적 경향에서 벗어나 정부, 기업, 비정부기구 등 다양한 행위자가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3년 2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부산시, 서울시, 제주시, 수원시, 천안시, 울산시, 대구시, 평택시, 청주시, 고양시, 세종시, 용인시, 창원시, 화성시, 대전시, 전주시, 안산시, 인천시, 포항시, 부천시, 남양주시, 진주시, 광주시, 양산시, 파주시, 시흥시, 구미시, 안양시, 김해시, 경주시 순으로 분석됐다.

도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부산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84,332 미디어지수 530,204 소통지수 822,539 커뮤니티지수 1,617,4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54,5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78,092와 비교해보면 62.64% 상승했다.

2위, 서울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345,054 미디어지수 499,702 소통지수 894,901 커뮤니티지수 1,251,1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90,8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55,153과 비교해보면 120.70% 상승했다.

3위, 제주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79,898 미디어지수 184,793 소통지수 406,823 커뮤니티지수 1,386,7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8,31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44,768과 비교해보면 79.80% 상승했다.

4위, 수원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911 미디어지수 225,815 소통지수 863,252 커뮤니티지수 750,3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2,35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16,419와 비교해보면 74.88% 상승했다.

5위, 천안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98,907 미디어지수 145,160 소통지수 552,491 커뮤니티지수 840,5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7,15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97,747과 비교해보면 64.0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도시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부산시 ( 시장 박형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47,241,793개와 비교하면 20.7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8% 하락, 브랜드이슈 13.96% 상승, 브랜드소통 22.11% 상승, 브랜드확산 29.6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3년 2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 순위는 부산시, 서울시, 제주시, 수원시, 천안시, 울산시, 대구시, 평택시, 청주시, 고양시, 세종시, 용인시, 창원시, 화성시, 대전시, 전주시, 안산시, 인천시, 포항시, 부천시, 남양주시, 진주시, 광주시, 양산시, 파주시, 시흥시, 구미시, 안양시, 김해시, 경주시, 김포시, 서귀포시, 하남시, 구리시, 의정부시, 공주시, 원주시, 여수시, 춘천시, 강릉시, 광명시, 아산시, 성남시, 양주시, 거제시, 충주시, 목포시, 안동시, 순천시, 경기 광주시, 군산시, 이천시, 경산시, 오산시, 서산시, 사천시, 군포시, 안성시, 여주시, 상주시, 포천시, 과천시, 보령시, 의왕시, 통영시, 영주시, 익산시, 광양시, 당진시, 제천시, 나주시, 밀양시, 속초시, 영천시, 남원시, 문경시, 태백시, 김천시, 동두천시, 정읍시, 계룡시, 삼척시, 동해시, 논산시, 김제시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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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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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티즌 어워즈'는 매월1일부터 말일까지 진행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투표는 60초이내 집계 반영)

1
Jin Won 진원
35,754 득표
15,112 참여
28.8%
2
David DQ Lee 이동규
18,143 득표
7,697 참여
14.6%
3
Hong Isaac 홍이삭
15,490 득표
6,845 참여
12.5%
4
So Soo Bin 소수빈
15,150 득표
4,991 참여
12.2%
5
Jin Wook 진욱
13,004 득표
4,516 참여
10.5%
6
Lee Seung Yoon 이승윤
5,224 득표
2,365 참여
4.2%
7
Min Soo Hyun 민수현
4,761 득표
1,894 참여
3.8%
8
LEE SOLOMON 이솔로몬
3,994 득표
1,619 참여
3.2%
9
You Chae Hoon 유채훈
3,346 득표
1,246 참여
2.7%
10
Kim Jung Yeon 김중연
2,706 득표
1,098 참여
2.2%
11
Cho Min Kyu 조민규
1,835 득표
754 참여
1.5%
12
JEON YU JIN 전유진
1,550 득표
564 참여
1.2%
13
Park Min Su 박민수
863 득표
356 참여
0.7%
14
Austin Kim 오스틴킴
800 득표
445 참여
0.6%
15
Kim Ki Tae 김기태
593 득표
290 참여
0.5%
16
NAM SEUNG MIN 남승민
468 득표
176 참여
0.4%
17
Ko Woo Rim 고우림
309 득표
132 참여
0.2%
18
KIM TAE YEON 김태연
206 득표
89 참여
0.2%
19
OH YU JIN 오유진
60 득표
50 참여
0%
20
Jeong Seo Joo 정서주
35 득표
30 참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