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CBC NEWS] 지난 18일 제주도에서의 기자 간담회에서 “대통령과의 담판을 지어서라도 국고를 지원받아 서해 뱃길 사업을 추진하겠다”던 의지를 보이던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시련이 닥쳐온 것은 19일 감사원의 감사 통보를 받은 시점이다.
감사원은 19일 한강 주운사업(서해뱃길 사업)이 이대로 추진될 경우 선박 이용객과 경제적. 재무적 타당성 부족으로 운영적자가 누적돼 사업효과를 얻지 못하게 될 우려가 있다고 통보했다. 그 동안 환경단체와 서울시의회가 “서해뱃길 사업이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없을 뿐 아니라 환경적으로도 문제가 있다”며 이 사업을 중단할 것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었는데 이젠 정부가 나서서 제동을 거는 상황이 되었다.??
그러나 오세훈 서울시장은 작년 12월 시 의회의 ‘무상급식 조례안’ 통과에 반발해 출석을 거부한 뒤 6개월만에 20일 서울시 의회 정례회에 출석해 서해뱃길 사업은 절대 포기할 수 없다고 다시 주장했다.
시 의회에 출석한 오 시장은 원내대표 연설이 끝난 뒤 "시민들과 시 의회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말문을 열며 뒤늦은 정책 보고를 시작했다. 의회 불출석의 단초가 됐던 무상급식에 대해 "이제 최종적인 판단은 서울 시민들의 몫으로 남게 됐다. 서울시와 의회 모두 결과에 승복하자"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서해뱃길 등 한강르네상스 사업에 대해 "10월 경인운하가 개통되는 상황에 뱃길이 김포에서 끝난다면 수많은 매몰 비용과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 사업을 중단한다면 서울이 동북아의 문화,관광 중심지로 부상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오 시장은 이어서 "감사원의 지적은 사업 시행 과정의 일부 잘못된 부분을 지적한 것이며, 감사원의 지적에 따라 수정할 것은 수정하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허광태 시 의회 의장이 개회사에서 "의회는 마음이 내키면 나오고 그렇지 않으면 안 나오는 장소가 아니다. 그 동안 오 시장이 정치적 야망을 위해 천만 시민을 볼모로 삼았다"라며 오 시장을 비판했다. 오 시장과 민주당 중심의 시 의회 사이의 갈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은 것이다.
한편 서울시는 '서해뱃길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문제 삼은 감사원의 감사 결과에 대해 재심을 청구하기로 했다. 감사원이 서해뱃길 사업을 항만사업으로 봐야 하는데 이를 철도사업으로 판단하는 오류를 저질렀다는 것이 재심 청구의 이유이다.
CBCi CBC뉴스 정승국 기자 press@cb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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