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BC뉴스|CBC NEWS] 충분한 수면시간이 얼마냐의 의문을 가지기 이전에, 수면부족이 가져오는 문제들이 많은것은 분명하다. 본인의 건강뿐만아니라 주위사람에게도 해를 입힐수 있다는 사실.
수면결핍으로 인한 여러 부정적인 결과들을 알아봤다.
교통사고율 증가 - 수면결핍으로 인해 몸은 자연히 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게 되며, 식욕또한 증가하게 된다. 의식적으로 음식섭취량을 조절하지 않는이상 평소보다 과다하게 음식물을 섭취 하게되고 그 결과로 체질량 지수 (body mass index)가 증가된다.
이는 집중력을 저하시키게 되고 교통신호에 반응하는 속도를 떨어뜨린다. 이외 운전중 교통싸인이나 새로운 정보 인지 능력또한 저하되게 된다. 따라서 운전중 교통사고위험율은 증가하게 되는것이다.
정말 신빙성있는 수면결핍의 피해의 예로 볼수있다. 그렇다고 그 해결책이 ‘최대한 잘수 있는대로 많이 자라’는 것일까? 안타깝게도 그 대답은 ‘아니요’다. 장시간 수면 (9시간 이상) 에 관한 실험또한 결과가 그리 좋지만은 않다.
너무자도 문제
장시간수면이 가져오는 부정적인 증상들로도 똑같이 질병, 사고, 심지어 죽음까지의 위험이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들은 이것을 ‘U-커브’의 공식으로 잠을 덜 자도, 더 자도 똑같은 피해를 가져온다고 설명했다.
적당한 수면시간은?
정확한 숫자는 없다. 하지만 미국과학재단( National Science Foundation) 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반성인의 경우 하루 7시간에서 9시간의 수면을 권장한다. 이보다 더 적게 혹은 그 이상의 수면시간은 건강상 문제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고 이야기 한다.
또한 알아둘 것은, 나이에 따라서 적당수면시간도 변한다는것.예를 들어 신생아의 권장 수면시간은 10-18시간 선이다.
정답은 자신의 몸이 잘 알아
그러나 전문가들은 모든 사람이 반드시 권장수면시간에 맞추어야만 하는것은 아니라 한다. 그 이유는 사람의 개인별 특성에 따라서 필요한 적정수면시간이 틀리기 때문이다. 유전적, 또는 환경적요인들이 얼만큼의 수면을 했을때 육체의 피로가 회복되는지를 크게 결정한다고 한다.
정말 정답을 알고싶다면, 스스로의 몸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얼만큼의 수면시간이 피로회복에 필요한지, 그 정답은 몸이 제일 잘 알테니까.
출처: ca.askmen.com/sports/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