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가 사상 처음으로 '글로벌 톱5'에 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20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브랜드 가치가 사상 최대인 623억달러를 기록하고 순위도 처음으로 5위에 올랐다는 것이다.
톱5에 미국 기업 외 한국 기업이 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IT 기업들의 강세 속에 사상 최초로 '톱5'에 진입함으로써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삼성전자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도 지난해 611억달러보다 2% 상승하며 623억달러를 기록, 2017년에 6위를 달성한 이후 3년만에 '글로벌 톱5'로 도약했다.
인터브랜드 홈페이지에는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2020 랭킹이 게재돼 있다. 애플이 전세계 1위이고 아마존이 2위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3위를 달리고 있다. 4위는 구글이고 5위는 삼성이다. 6위는 코카콜라, 7위는 토요타이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8위에 머무르고 있으며 9위는 맥도널드이다. 10위는 디즈니이다. 10위권 밖에도 쟁쟁하다. 10위권 밖 역시 우리 귀에 익숙한 이름들이 즐비하다. 11위에 랭크된 기업은 BMW이다. 12위은 인텔이고 13위가 페이스북이다.
삼성은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인 인텔보다 브랜드 가치에서 더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14위가 IBM, 15위가 나이키이다. 16위가 시스코이며 17위가 루이뷔통이다. SAP는 18위이다. 인스타그램 , 혼다가 19위 20위이다.
삼성전자는 인터브랜드가 브랜드 가치평가를 시작한 2000년 52억달러(43위)를 시작으로 가치가 꾸준히 성장해 20년만에 브랜드 가치가 12배 성장했다고 한다.삼성전자는 2012년 9위로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2020년 5위 달성까지 브랜드 가치 순위가 지속적으로 순위가 올랐다.
인터브랜드측은 "삼성의 비전이 세계에 영감을 주고 미래를 창조했다.'고 밝혔다. 또 "혁신적인 기술과 상품과 디자인으로 사회적인 번영에 기여했다"는 뉘앙스를 비쳤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상승 주요 요인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캠페인을 추진하고 ,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전사적으로 확대하고, '갤럭시 Z 플립', '더 테라스(The Terrace)','비스포크(BESPOKE)'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AI 5G IoT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해 계속 투자하고 있는 점을 꼽으며,이번 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고, AI 5G IoT 등 미래기술 선도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점이 '글로벌 톱5'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고용주(World's Best Employers)'에서 1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