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LG유플러스가 오는 11일부터 나흘간 개최되는 ‘CES 2021’에 600여명의 임직원을 투입한다고 6일 밝혔다.
LG유플러스가 신사업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첫걸음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올해 행사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는 점을 활용, 대규모 참관단을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겠다는 취지다.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는 1957년 미국 LA에서 시작된 세계 최대 규모의 IT, AI, 에너지, 바이오 등 첨단기술 관련 산업 전시회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면 온라인으로 행사가 열린다. 임원급 100여명을 포함한 600여명으로 구성된 참관단은 CES 기간 개최되는 다양한 키노트 스피치와 온라인 전시관을 둘러볼 예정이다.
대규모 인원의 CES 참관은 황현식 CEO가 신년사에서 밝힌 ‘찐 팬’을 확보하자는 전략의 일환이다. 황 CEO는 임직원에게 글로벌 업체의 온라인 전시관을 꼼꼼히 살피고, 각종 세션과 키노트 스피치 등을 챙길 것을 주문했다. 글로벌 업체들이 구상 중인 신규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고객의 기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때 ‘찐 팬’을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우선 LG유플러스는 LG전자 삼성전자 등 단말기 제조사의 전시관을 찾아 차세대 5G 디바이스 분야 협력을 고민하고, 버라이즌· NTT 등 글로벌 통신 사업자의 전시관을 찾아 향후 협력 가능한 아이템도 발굴할 예정이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벤츠와 GM 등 자동차 업체는 물론, 레이다·라이다 등 센서 제작 업체의 전시관도 찾아 협력 기회를 찾는다.
특히 신사업 분야는 글로벌 선도 업체뿐만 아니라 벤처기업·스타트업의 전시관까지 해당 임원이 직접 확인할 방침이다. 올해 CES에 원격의료, 교통, AI, 5G, 로봇 등 다양한 분야 신기술이 대거 소개될 예정인 만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찾겠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인텔, AMD, 소니 등 기술 기업의 전시를 둘러볼 계획이다
황현식 CEO는 우선 ‘뼛속까지 고객중심으로 변화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이냐’고 묻는 질문에 대해 “모든 변화의 시작은 고객”이라며, “우리 임직원 모두가 고객에 집중하고, 소위 고객에 ‘미쳐야’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고객의 요구에 충족하는 활동을 최우선에 두 자고 했다. 황 사장은 “품질에 있어서 만큼은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제공해야 한다"라며, “고객중심으로 사고를 전환하지 못해 생겨난 만성적인 Pain Point들이 제로가 되도록 전사 역량을 모아 개선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새로운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사업방식이란 사업의 본질인 고객 가치 개선에 더욱 집중하고 그 가치를 고객이 알아주는 성장 방식을 말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통신사업에서는 질적 성장 체계를 탄탄히 하는 동시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가야 한다"라며 “컨슈머사업에서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와 고객의 데이터를 통해 광고·구독형 서비스 등 연관사업으로 확장하고, 기업 사업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자율 주행 등의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확보해 사업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CBC뉴스ㅣCBCNEWS 정종훈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