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28일 방송되는 KBS 2TV ‘생생정보 황금레시피’에서는 집에서 즐기는 전복 보양식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 전복 손질 팁
1. 뜨거운 물에 껍데기 쪽을 10~15초 후 담갔다 꺼낸다
2. 숟가락으로 전복 껍데기와 살을 분리한다
3. 전복 이빨과 촉수를 제거한다
[전복 찜닭 (2~3인분 기준)]
* 전복 찜닭 재료: 전복 4~5마리, 닭 1마리, 당근 1/2개, 고구마 1개, 표고버섯 3개, 대파 2대, 청양고추 3개, 건고추 2개, 노두유 1작은술 (중국식 간장), 월계수 1장, 식용유 2큰술, 넓적 당면 100g, 녹차티백 1개, 참기름 2큰술
* 양념장 재료: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2작은술, 간장 5큰술, 황설탕 2큰술, 올리고당 2큰술, 맛술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 물 1.5컵 (300mL)
* 만드는 법
1. 전복은 솔을 이용해 살부분의 검은 불순물을 제거한다.
2. 닭을 물에 깨끗이 씻는다. (* 손질 닭의 골수 부분에 내장, 피가 남아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세척한다. 비린맛과 누린내 제거에 효과)
3. 냄비에 물을 넣고 월계수 잎을 넣는다. 끓으면 닭을 넣고 데친다.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건진다.
4 . 당근, 고구마는 큼직하게 썬다. 대파는 세로로 반을 가른 후 5cm 길이 정도로 썬다. 건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청양고추도 굵게 어슷하게 썬다.
5. 분량의 재료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6.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데친 닭고기와 건고추를 넣고 살짝 볶다가 분량의 양념을 넣고 섞어준 후 물을 넣고 당근, 감자, 고구마를 넣고 끓인다. 이때 녹차 티백을 넣고 5분 정도 끓인다 (* 녹차 티백을 넣고 끓이면 기름기 제거와 닭 잡내 제거에 효과)
7. 재료가 거의 익기 시작하면 맛술, 전복, 노두유를 넣어 섞고 청양고추를 넣고 다시 끓인다.(* 노두유를 넣으면 색감이 살아 식욕을 증진. 생략 가능 or 흑설탕 2큰술과 진간장 1/2 작은술로 대체 가능. 단, 양념장 만들 때 설탕을 빼야함)
8. 간이 배고 익으면 참기름, 후추,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이때 불린 당면을 넣고 같이 끓인다.
[전복두릅덮밥 (2~3인분 기준)]
* 전복두릅덮밥 재료: 전복 3마리, 참두릅 3줄기, 양파 1/4개, 표고버섯 1개, 새우살 5개, 홍고추 1개, 대파 흰 부분 1/2줄기, 깐마늘 4알, 다진 마늘 1/2작은술, 버터 10g, 맛술 1/2큰술, 소금 약간, 레몬즙 1작은술
* 양념장 재료: 치킨스톡 1컵 (200mL), 굴소스 2작은술, 녹말물 2큰술, 후추 약간, 참기름 약간
* 만드는 법
1. 손질한 두릅은 길이 4~5cm로 썬다. 양파는 가늘게 채를 썬다. 대파는 송송 썰기 한다. 홍고추도 가늘게 어슷썰기 한다. 표고는 기둥을 제거한 후 편으로 썬다.
2. 손질한 전복 내장 쪽 살부분에 세로로 칼집을 낸다. 반대 방향으로 저며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 내장 쪽에 칼집을 넣어야 익혔을 때 부드럽고 칼집 모양을 예쁘게 살릴 수 있다)
3 예열된 뜨거운 물에 소금 약간을 넣은 후 두릅을 줄기부터 먼저 넣고 잠시후 잎까지 넣은 후 30초간 데친다. (* 두릅은 너무 오래 데치면 향이 날아가고 식감이 물러지므로 살짝 데치는 것이 좋다)
4. 두릅 데친 물에 전복 내장을 데친다. (2분간)(* 두릅 향이 배어있는 물에 내장을 데치면 비린 맛을 줄일 수 있다. 익힌 내장은 볶을 때 활용)
5. 녹말물을 만들어둔다. (* 녹말물은 녹말 1큰술 : 물 2큰술) (* 소스에 녹말물을 넣으면 양념이 흐트러지지 않고 농축이 되므로 간이 잘 배고 음식의 풍미를 살리고 음식이 빨리 식지 않도록 한다)
6. 예열된 팬에 버터를 두른 후 대파를 넣고 볶다가 양파, 표고, 다진 마늘을 넣고 볶는다. 전복과 전복 내장, 새우, 맛술, 홍고추를 넣고 살짝 볶다가 굴소스, 치킨스톡을 넣는다.
7. 재료들이 익고 끓으면 레몬즙을 1큰술 넣는다. 후추, 녹말물을 넣은 후 참기름을 넣는다. 간을 보고 싱거우면 취향에 따라 소금을 가감한다. (* 레몬즙은 비린 맛 제거, 상큼함을 더하는 데 좋다)
8. 완성. 그릇에 밥을 담고 밥의 2/3 정도 가려지도록 소스를 뿌린 후 흑임자를 뿌린다.(* 흑임자는 생략 가능)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핫이슈를 빠르게 'CBC뉴스 텔레그램'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