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으로 전기회로를 그린다

2011-06-30     서하나

[CBC뉴스|CBC NEWS] 일리노이 대학의 엔지니어는 ‘은잉크 볼펜’으로 종이나 나무에 전기 회로를 그리면 그것이 전기회로처럼 작동하도록 했다.

일리노이 대학의 물질과학 교수 겸 엔지니어인 제니퍼 루이스는 “개발한 펜은 전자기계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이어 “컴퓨터나 기계들을 아주 적은 비용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도구를 이용해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첫 단계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펜에 사용된 것은 순 액체 은으로, 사용하고 난 뒤에는 은이 마르게 된다. 마른 은은 전도체가 되어 종이나 나무위에서 전기선 역할을 하는 것이다. 특히 잉크는 종이가 접혀도 전기가 통하게 해 신축성이 뛰어난 재료로 기계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쇠로 만든 잉크는 전기회로를 만들기 위해 전에도 쓰였지만 잉크젯 프린터에서 인쇄만 가능했다.

그러나 새로 개발한 펜은 직접적으로 종이에 쓸 수도 있고 표면이 부드럽지 못한 곳에서도 간단하게 적은 비용으로 그릴 수 있다.

연구원은 펜을 사용하여 구부러지는 종이 위에 구부러지는 LED화면을 만들었다. LED화면에는 글자를 띠울 수 있고 3차원 라디오 주파수 안테나 역할도 할 수 있다.

(CBCi WPi= 캐나다) 최중건 기자 press@cbci.co.kr

<지구촌리포트 ⓒ CBCi WPi (http://worldpress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