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걸음 더 - 블록체인] 블록체인 특구 선점하라 … 제주-서울-부산 3파전

2018-12-27     김상우 기자

각 지자체들이 블록체인 특구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최근 관련 업계와 해당 지자체 등에 따르면 내년 4월부터 시행될 정부의 ‘규제 샌드박스형 지역혁신성장특구 제도’를 통해서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받아 신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려는 각 지자체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블록체인 특구에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곳은 제주특별자치도와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등 3파전으로 압축되고 있다.

주요 사항은?

“제주도, 블록체인 특구 지정 발 빠른 움직임 … 암호화폐 공개 제한적 허용도 요구”
“원희룡 지사, 제주도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생산적 운용 잠재력이 매우 큰 지역”

각 지자체들의 이같은 움직임은 블록체인이 4차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키워드로 꼽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을 선점해 하이테크 선도 지역이라는 차별화 전략을 내세울 수 있고, 블록체인 관련 기업 유치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긍정적 요인들이 많다는 판단이다.

블록체인 특구 선정에 큰 관심을 보이는 3개 지역 중 제주도의 움직임이 주목할만 하다. 제주도는 블록체인 기술에 국한하지 않고 블록체인 구현의 주요 매개체인 암호화폐를 연결하고 있다. 

암호화폐 공개(ICO)의 제한적 허용이란 ‘뜨거운 감자’도 거론하는 등 단순한 블록체인 특구 지정이 아닌 관련 업계 활성화까지 이끌어내겠단 목표 설정이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그동안 공식석상을 통해 샌드박스형 특구 조성을 통해 블록체인 산업 육성은 물론 현재 정부 당국이 묶어 놓은 ICO의 제한적 허용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안전성이 높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ICO를 허용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ICO 허용 범위를 차츰 넓히는 등 긍정적 방향으로 충분히 갈 수 있다는 청사진이다.

또한 암호화폐 거래소와 규제 관련 기관, 전문 서비스 인력 등의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글로벌 블록체인‧암호화폐 허브 지역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확신이다. 원 지사는 지난 8월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제주도의 블록체인·암호화폐 특구 지정을 요청한 바 있다.

지난 14일 제주도 서귀포시 플레이스캠프제주에서 열린 제1회 제주 스마트시티 미래 전략 포럼에서는 “제주도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생산적 운용 잠재력이 매우 큰 지역”이라며 “현재 추진 중인 블록체인 특구 조성을 위한 정부 인가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년 초부터 토지대장 등기부등본 등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증명서 활용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등 금융기관과 협력해 실시간 조회 가능한 금융 블록체인 시범서비스를 도입한다”며 “도민들이 블록체인 기술 활용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형 블록체인 특구 모델도 지속적으로 유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사항은?

“서울시, 블록체인 업체 지원책 등 자금력 승부 … 향후 5년 동안 1233억 원 투입”
“부산시, 문현금융단지 특수성 강조하며 금융 블록체인 차별화”

서울시도 블록체인 특구 조성에 적극 나서는 중이다. 블록체인 업체의 입주 공간 확보까지 나서며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서울시의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에 따르면 개포와 마포에 블록체인 기업 200여 개가 입주할 수 있는 집적단지를 조성한다. 개포 디지털 혁신파크 내 1만3000㎡(지하2층~지상5층) 규모의 ‘서울 글로벌 블록체인 센터’를 오는 2021년까지 설립해 성장 거점을 마련한다.

또한 오는 2022년까지 1000억 원 규모의 블록체인 서울 펀드를 꾸리고 유망기업과 창업기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밖에 5년 동안 1233억 원을 투입해 서울 시민의 생활과 직결된 블록체인 공공 서비스를 도입한다. 전문 인재 양성과 마이스(MICE)산업 지원, 민관협력 강화 등의 사업안도 제시하고 있다.

지난 10월 박원순 서울시장은 스위스 주크를 직접 방문해 서울의 블록체인 시티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의욕을 보였다.

부산시도 지역의 특수성을 강조하면서 현재 한국증권선물거래소, 기술보증기금 등이 입주해 있는 문현금융단지에 블록체인을 결합한다는 구상안을 내놓고 있다. 오는 2026년까지 400억 원을 투입해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를 블록체인 특구로 육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해양수산부는 6대 공공 시범사업인 ‘블록체인 기반의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발급 시범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범 사업은 내년 1월부터 부산항에서 시범 운영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블록체인의 장점을 각종 산업에 활용하고 지역 경제의 활성화로 연결시키겠다는 모습은 매우 긍정적이지만 실질적인 매개체인 암호화폐를 등한시하는 모습이라 다소 안타깝다”며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고 블록체인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선 제주도와 같이 암호화폐를 포함시킨 포괄적 발전 방향을 제시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