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 탄생 623돌, 숭모제전 봉행 … 온라인 생중계도

2020-05-12     권오성 기자
사진제공=문화재청

[CBC뉴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세종대왕유적관리소는 15일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세종대왕 영릉에서 세종대왕 탄신 623돌을 기념하는 숭모제전을 봉행한다고 밝혔다.

숭모제전은 세종대왕의 탄신을 맞아 한글 창제를 비롯해 국방, 과학, 예술 등 여러 방면에서 훌륭한 업적을 남긴 세종대왕을 기리는 행사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반 관람객은 참관할 수 없으며, 종친, 유관기관 대표, 한글 관련 단체 등 최소 인원만 초청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주재로 간소하게 거행된다.

숭모제향은 초헌관의 분향과 헌작, 축관의 축문 낭독, 대통령 명의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헌화와 분향 순서로 진행된다.

간소하게 거행하는 기조에 따라 예년과 달리 체험형 부대행사는 생략하되, 행사에 참석하지 못하는 관람객들이 온라인으로 행사를 볼 수 있도록 여주시와의 협업으로 온라인 생방송을 진행한다.

온라인 생중계에는 '최태성' 역사 강사가 숭모제향 의식을 설명하며 실시간 진행해 참관하지 못하는 관람객들의 아쉬움을 달랠 계획이다.

또한 세종대왕 역사문화관 기획전시실에서는 세종대왕 탄신을 기념해 세종대왕의 자랑스러운 과학 문화재인 해시계 '앙부일구'의 역사와 구조를 소개하는 '조선 시대의 해시계와 앙부일구' 기획전시가 6월 28일까지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