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20년 귀어귀촌 박람회, 온라인으로 전환" … 생활속 거리두기 일환

2020-06-02     이수형 기자
자료사진=본

[CBC뉴스] 해양수산부는 생활 속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당초 6월 개최될 예정이었던 ‘2020년 귀어귀촌 박람회’를 온라인 박람회로 전환해 오는 9월 16일부터 9월 20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귀어귀촌 박람회는 어촌에서의 새로운 삶을 꿈꾸는 귀어귀촌 희망자들에게 정부의 지원정책을 소개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행사로, 지난 2015년부터 개최됐다.

올해 귀어귀촌 박람회는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실제 어촌마을에 방문한 듯한 3D 가상공간을 연출하고, 동선도 실제 관람하듯이 실감나게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오프라인과 같이 현장감 있게 귀어귀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오프라인 박람회에서 진행하던 귀어귀촌 홍보설명회, 전문가 특강 등의 무대 강연은 동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여 귀어귀촌 박람회 누리집과 유튜브를 통해 송출하고, 박람회 누리집의 질의응답 창을 통해 문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하는 등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PC나 모바일로 진행되는 귀어귀촌 관련 상담서비스의 경우, 귀어귀촌종합센터 분야별 전문가와 8개 주요 지자체별 전문가가 상담을 진행하여 귀어귀촌 유의사항과 노하우를 꼼꼼히 짚어주고, 화상대화 형식으로 실제 대면 상담과 동일하게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일부 온라인을 접하기 어려운 고령층을 위한 8개 오프라인 이동 상담소도 함께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예비 귀어귀촌인들이 실제 원하는 전시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하기 위해 6월 한 달간 온라인 귀어귀촌 박람회 관심정보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온라인 귀어귀촌 박람회에서 얻고 싶은 정보와 콘텐츠가 있는 경우 30일까지 귀어귀촌 누리집의 배너 알림창에 자유롭게 의견을 남기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