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23.3% 이재명 18.7% … 기사회생 직후 오차 범위 내로 좁혀져

2020-07-20     심우일 기자
청와대

[CBC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 지지율이 오차 범위내로 좁혀졌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7일 전국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이낙연 의원은 이낙연 의원은 23.3%를 기록했다. 

대법원 무죄 취지 파기 환송을 받아 사법 족쇄를 푼 이재명 경기지사는 18.7%로 약진을 했다. 

이의원과 이지사의 격차는 4.6포인트 차로 오차범위 안이라고 할 수 있다. 

전국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의 표본오차 범위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이다.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낙연 의원은 4월 이후 떨어지는 추세이다. 4월말 40%대에서 6월말 30% 초반으로 떨어진 것이다. 

4월말 추세와 비교해 보면 현재는 거의 반토막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지사는 이와 반대로 상승커브를 그리고 있다.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도 지사에 대해 대법원은 사실상 무죄 취지 판단을 했다.

16일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이 지사가 선거 토론회에서 답변한 것은 적극적으로 허위사실을 공표한 걸로 볼 수 없다"며 벌금 3백만 원의 당선무효형을 선고했던 원심을 깨고 사건을 수원고등법원으로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이날 대법원 재판부는 "토론회의 주제나 맥락과 관련 없이 어떤 사실을 적극적이고 일방적으로 널리 드러내어 알리려는 의도에서 한 공표행위"가 아니라고 본 것이다. 

기사회생 직후 날개를 단 형국이라고 할 수 있다. 

이지사의 비약과 함께 눈 여결 볼만한 대상이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재명 뒤를 추격하고 있는 양상이다. 

윤 총장에 대한 선호도는 14.3%이다. 이는 6월말에 비하면 4.2% 오른 수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