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뉴스] 국민내일배움카드 일정 금액 지원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 지원

2020-10-08     정종훈 기자

[CBC뉴스] 안녕하세요. 돈버는 뉴스입니다. 

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일교차가 커지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은 특히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오늘의 돈 버는 뉴스는 국민내일배움카드에 관한 것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제란 실업자 근로자에게 일정 금액을 지원, 그 범위 이내에서 직업 능력 개발 훈련에 참여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공무원, 사학연금 대상자, 재학생, 일정 임금 이상 대규모 기업 종사자, 일부 고소득 자영자 및 특수고용형태 종사자가 제외된다고 하는데 대상에 대해서는 자세히 당국에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 내일 배움 카드 한 장으로 5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당 300~500만 원의 훈련 비용을 지원해 준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여자 등 저소득계층에게는 500만 원 지원이 된답니다. 국가 기간 전략산업직종 훈련은 전액 지원되고요.

훈련 참여자는 훈련비의 일부를 자부담한다고 하지만 저소득계층 및 국가 기간 전략산업직종 훈련 수강자는 자부담이 없답니다. 자부담 수준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 차등을 둡니다. 국민들은 상담 절차를 거쳐 개인에 맞는 훈련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훈련 이력, 계좌 잔액 등의 정보는 직업훈련 포털인 HRD-Net을 통해 실시간 확인 가능하답니다.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려면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HRD-Net을 통하여 로그인 이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훈련과정 수강신청에는 140시간 이상하는 장기 훈련과정과 140시간 미만을 하는 단기 훈련과정이 있습니다. 140시간 이상 장기는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환절기 모쪼록 건강에 유의하시고 월요일에 다시 만나요. 

 

CBC뉴스 정종훈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