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윤석열 반사이익만으로 오래가지 못한다” … 정치현안도 거론

2020-11-05     권오성 기자
사진=안철수

[CBC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정치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서울시장 선거를 비롯해 현재의 정치 상황에 대해서 입을 열었다. 

그는 서울시장 불출마 의지를 바꿀 의향이 없냐는 질문에 "이미 말했던 대로다"라며 불출마 의지 고수를 밝혔다.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의원에 대해서는 "연락한 적 없다. 본인도 쉬고 생각할 시간을 갖겠다고 했다. 내가 아는 금 전 의원이라면 정치적 수사는 아닐 거다."라고 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급부상하고 있는 것에 대한 견해를 묻자 "어떻게 보면 반사이익인데, 그것만으론 오래가지 못한다. 뜻이 있다면 비전을 준비하고 역량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실력을 보여줘야 지지가 공고화할 수 있다."고 인터뷰에서 밝혔다. 

안철수 대표는 윤 총장이 주목을 받고 야권의 지지가 모이는 것은 현 정권에 대해 각을 세우고 분명하게 반대하는 모습 때문이다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윤 총장)개인적 평가를 묻자 20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영입하려고 만난 적이 있다고 전했다. 그때가 윤총장이 지방으로 좌천돼 어려울 때였다는 것이다. 

그 때 윤 총장은 지금 어려워도 검사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했다고 전하며 서로에 대해 호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야권에 힘을 보탤 수 있는 좋은사람이라고 평가했다. 

또 "잘됐으면 좋겠으며 선의의 경쟁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표현했다. 하지만 이는 정권교체를 위한 동료라는 의미가 전제된 표현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서 윤석열 검찰총장 대망론에 대해 밝힌 바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치적 중립을 엄정히 지켜야 할 자리에 있는 분들이 현직에 있는 동안 정치관련 이야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 그래서 저는 또 정치도 종합예술이고 고도의 경륜이 필요한데 밖에서 국민 속시원하게 해줬다고 그래서 정치권으로 데리고 와서 그분들이 그전에 쌓은 성과까지도 까먹고 하는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에 저는 일관되게 정치도 훈련이 필요하고 갑자기 정치권에 들어오는 것 자체에 대해서는 저는 찬성하지 않는 입장입니다."라고 전한 바 있다.

제1 야당인 국민의힘 입장은 윤석열 정치권 입성에 대해서 옳은 선택이 아니다. 찬성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인 것이다.  

한편 이날 인터뷰에선 가장 핫한 이슈인 합당 가능성 여부에 대해서는 합당에 대해 내부적으로 고민한 적이 없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합당을 꺼리는 이유는 국민의힘에 대한 비호감도가 너무 높다는 것이었다. 안 대표는 '국민이 대안으로 보지 않는다'며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특단의 조치를 운운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