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민간기업중 포상…‘양자보안칩’ 개발

2020-12-31     정종훈 기자
자료사진=본

[CBC뉴스] LG유플러스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0 국가핵심기반시설 재난관리 평가'에서 민간기업 중 유일하게 포상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국가핵심기반시설의 재난 발생시 관리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124개 기관(11개 분야, 민간사업자 37개 포함)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 대상 기관의 보호대상 범위설정, 위험식별, 위험분석, 위험평가 능력을 현장점검과 서면평가, 대면평가 등 다방면으로 후보자를 평가했다.

LG유플러스는 화재를 비롯한 15개 재난 유형별 위기대응행동 매뉴얼을 구축하고 전국 160개 중요통신시설에 맞게 정비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또한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활용해 도로굴착공사 정보를 미리 파악해 지중화된 선로의 장애에 대응하고, 코로나19 등 신종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로 신속한 보고·대응체계를 만든 점도 인정받았다.

이밖에도 재난관리담당자 163명을 대상으로 6차에 걸쳐 자체교육을 실시했고,실제상황 발생시 유관부서들이 신속히 움직일 수 있도록 연 2회 전사 재난훈련을 진행했다. 기업재난관리사 국가자격증을 가진 직원들도 높은 평가를 받는데 기여했다.

최근 LG유플러스는 ‘아이씨티케이 홀딩스(ICTK holdings)’, 정보 보안 스타트업 ‘이와이엘(EYL)’, LG CNS와 손잡고 국내 최초 IoT 단말용 ‘양자보안칩’ 개발을 밝히기도 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자율주행차, 드론에서부터 기업·홈CCTV까지 다양한 IoT 기기의 보안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양자보안이란 ‘양자 난수 생성기’로 예측이 불가능하고 패턴이 없는 순수한 난수를 생성해 암호화 키 중복 및 예측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암호의 무작위성이 높아 해킹 위협으로부터 더욱 안전하다는 것이다. 사실상 최고 수준의 보안 성능인 셈이다.

이번 양자보안칩은 초소형이라는 것도 장점이다. 각각 별개의 칩으로 제작되던 두 기능을 하나의 칩으로 합치면서 사이즈가 절반으로 줄었다. 실제 칩의 크기는 가로·세로 3mm X 3mm로 손톱 보다 작은 수준이다. 때문에 소형 사물인터넷 기기에도 유용하게 쓰일 전망이다.IoT용 양자보안칩 개발은 각 사의 전문 기술력을 통해 상호 유기적으로 진행됐다.

각 사는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실제 사용 중인 IoT 기기에 이번 양자보안칩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최근 중요시되고 있는 IoT 기기의 보안성을 극대화시킨다는 계획이다.

한편 LG유플러스와 LG CNS는 이 칩을 IoT 기기에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툴을 설계하고 만들었다. 이를 통해 QPUF는 IoT 기기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펌웨어(firmware) 무결성 검증, 시큐어 부트(Secure Boot) 등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펌웨어(firmware)는 데이터나 정보를 변경할 필요가 없는 핵심적인 소프트웨어를 롬(ROM) 따위에 기입하여 하드웨어처럼 사용하는 것. 즉, 처리를 빠르게 하고 회로를 단순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시큐어 부트(Secure Boot)는 장비가 처음 켜질 때 그 과정에서 침해나 해커의 공격이 있는지 검증하는 것으로, 안전할 경우에만 부팅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CBC뉴스ㅣCBCNEWS 정종훈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