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주식회사 , 이사회 중심 지배구조 재혁신 실시

2021-03-27     정종훈 기자
사진제공=SK텔레콤

[CBC뉴스] SK 주식회사가 이사회에 대표이사 평가, 중장기 전략 수립 등 경영 핵심분야 에 대한 심의 권한을 추가로 부여하는 등 이사회 중심의 지배구조 재혁신을 실시한다. 

SK 주식회사가 추진하는 지배구조 혁신 전략의 골자는 회사 경영의 핵심 요소인 인사, 전략, 감사 3대 영역을 이사회와 보다 폭넓게 공유하고 최고 의결 기구로서 이사회의 실질적 참여 수준과 독립성, 전문성을 대폭 높이는 것이다.

SK 주식회사는 이 같은 내용의 지배구조 혁신 전략을 ‘거버넌스 스토리’(Governance Story)로 명명하고 29일 주주총회와 30일 이사회 승인 과정을 거쳐 본격 시행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SK 주식회사는 이사회 산하에 '인사위원회'와 'ESG위원회'를 신설해 대표이사 사외이사 후보추천/대표이사 평가,  사내이사 보수 심의, 중장기 성장전략 검토 등 핵심 경영활동을 맡긴다는 것이다.

먼저 인사위원회는 사내이사 1명과 사외이사 2명으로 구성되며, 대표이사 선임과 사내이사 보수 금액 심의 기능 등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신설될 인사위원회의 또 다른 주요 역할은 사내 이사의 개별 보수금액을 사전 심의하는 것이다.

ESG위원회는 회사의 주요 의사결정사항에 관한 이사회 검증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신설된다. ESG는 환경 사회적가치 지배구조 등을 이른다. 

한편 최근 SK 주식회사가 추진한 영문 사명 변경 안건은 열띤 토론을 펼쳤지만 결론이 나지 않아 이틀에 걸쳐 이사회를 열고 장시간 논의를 이어간 끝에 결정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이사들은 SK㈜가 추구하는 투자전문회사의 정체성과 영문 사명 간의 적합성을 살펴보기 위해 수 많은 해외 사례 등 다양한 자료를 검토한 뒤 SK Inc.로 후보안을 정했다.

▶설명의 神을 만나고 싶다면?
▶핫이슈가 궁금할 때, 지금 클릭!

 

CBC뉴스ㅣCBCNEWS 정종훈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