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한 주에 4일만 근무하는 세상이 열린다면?

2021-07-23     진호정 아나운서

[CBC뉴스=리플쑈] “익명성에 숨어 남에게 상처 입히는 비겁한 악성 댓글은 그만, 이제부터는 얼굴이 보이고 목소리가 들리는 정정당당 댓영상으로 만드는 리플쑈” 안녕하세요. 아나운서 진호정입니다.

‘한 주의 5일’ 현재 일반적인 근무 형태인데요. 만약에 하루를 더 쉬고 주4일을 근무한다면 어떨까요? 일부 기업에서는 격주로 4일 근무제를 실험하고 있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주 4일 근무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영상으로 남기는 내 의견’ 댓영상으로 만나보시죠.

주 4일 근무제에 찬성한다는 의견은 44%, 반대한다는 의견은 52%로 중립은 4%로 집계됐습니다.

우선 주 4일 근무제에 찬성하시는 분들은 보통 “오래 일한다고 해서 업무 능력이 100% 나오는 것이 아니다. 휴식시간을 가짐으로써 더 효율적으로 일 할 수 있다”라고 대답해주셨고 또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반면, 주 4일 근무제에 반대한다는 입장에서는 “일하는 시간이 줄어들면 수입도 줄어들 것이고 주 4일 근무로 생기는 여유시간을 보낼 비용도 생각해야 한다. 최고의 워라벨은 연봉이다.”라는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 몇몇 기업들이 실험적으로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당연하게 여겨지는 주 5일 근무제도 오랜 시간을 걸쳐 자리잡아왔는데요. 주 4일제 또한 업무의 효율성과 경제적인 부분 등이 충족된다면 기업과 노동자 모두 만족하는 근무 환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세한 설문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댓영상을 확인해주세요. 저희는 여러분들의 댓영상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정정당당 댓영상으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리플쑈의 아나운서 진호정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설명의 神을 만나고 싶다면?
▶핫이슈가 궁금할 때, 지금 클릭!

[반응이

CBC뉴스ㅣCBCNEWS 진호정 아나운서 press@cbci.co.kr